새만금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한 새로운 추진체계가 마련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현재 새만금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새만금개발청장 조차도 조직의 ‘한계’를 인정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2면>
17일 이병국 새만금개발청장은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신년업무계획 브리핑을 갖고, 새로운 추진체계 마련 등 새만금사업이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새만금사업은 부처간 협의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사실상 현재 차관급인 청 단위에서는 부족한 면이 많다”면서 “새만금사업이 도약하는 데 있어서 첫 번째 과제는 주무기관이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는 모양을 갖춰야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청장은 “국무조정실 새만금기획단장으로도 근무를 했던 만큼 어느쪽이 효율적인지에 대한 방향은 가지고 있다”면서 “새만금사업이 가장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청장의 이같은 발언은 그동안 전북도에서 제기한 새만금사업을 위한 전 부처를 아우르는 컨트롤타워 및 강력한 전담체계 구성과 일맥상통한다.
당초 전북도는 국토부 등 6개 부처로 분산된 새만금 개발주체를 하나로 통합해 속도감 있는 추진을 기대했지만 국토부 외청인 새만금개발청으로서는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
실제 지난 2013년 9월 전담기구인 새만금개발청 설립 이후에도 사업이 중복되거나 협조가 미흡한 부분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만금사업 정책을 결정할 수 있는 기구를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해 국책사업으로서의 정책신뢰와 추진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도 안팎에서 높아지고 있다.
대통령 직속의 ‘수석비서관’을 신설하거나 국무총리 보고가 이루어지는 1급 실장급으로 새만금 전담 기구를 두어, 정부가 새만금사업을 직접 챙길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새만금개발청과 전북도가 새로운 추진체계 마련에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향후 대선 등을 거치면서 어떤 형태로 귀결될 수 있을지 지켜볼 대목이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