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국 새만금개발청장이 지역을 대하는 태도가 사뭇 달려졌다. 새만금사업에 지역업체 참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밝히는가 하면 전북도 및 시군, 지역정치권, 지역언론과의 소통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그동안 지역정치권에서의 경질 요구와 지자체와의 소통 부재에 대한 질타 등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청장은 17일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신년업무계획 브리핑에 앞서 대한건설협회 전북도회를 방문, 새만금사업에 전북지역 업체 참여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 청장은 새만금사업에 전북지역 건설업체가 소외되고 있다는 협회 측의 건의사항에 대해 현행 국가계약법상의 한계를 설명하고, 새만금 사업이 국가계약법(시행령 72조)에 따른 공동 도급 대상사업으로 고시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북지역의 장비·자재·인력 등을 최대한 활용하고, 하도급도 지역 업체가 맡을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겠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새만금이 전북도민의 염원이 담긴 숙원사업이라는 것을 잘 있고 있다”면서 “새만금 사업에서 전북지역 업체가 30% 이상 참여할 수 있는 우대 기준을 만들어 기획재정부, 행정자치부 등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이날 송하진 도지사와의 짧은 만남도 가졌다. 송 지사가 ‘경질’을 요구한 뒤 두달여 만이다. 10여분간 진행된 면담은 송 지사가 새만금사업에 대한 전북도민의 갈망과 새만금청의 역할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송 지사는 “전북도민은 새만금이 전북의 미래를 결정짓는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서 “개발청은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국가적인 이익과 소외된 전북의 이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 청장은 “지사께서 우려하는 부분 잘 알고 있다”면서 “앞으로 그 말씀을 염두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