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따라 학교 배치 재편할 수밖에

인구 급감으로 농어촌 학교 통폐합 진통을 겪어온 교육 당국이 최근에는 같은 도시 내 신, 구도심간 인구 이동에 따른 학교 재배치를 두고 또 다른 갈등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주와 군산 익산 등 도내 주요 도시들은 그간 기존의 시 외곽지역에 대규모 택지개발을 통한 신도시 건설을 추진해왔다.
  그런데도 이들 도시들의 인구는 거의 증가하지 않고 사실상 정체상태가 지속되어 왔다. 구도심 인구가 대거 신도심으로 빠져나갔고 구도심이 공동화되면서 학생 수도 급격히 줄어 구도심 학교들이 학생 수 부족으로 농어촌 학교들과 같이 사실상 소규모 학교들로 축소되어 왔다.
  전북도교육청이 전주 군산 익산 3시의 구도심 36개 초등학교 학생 수가 2012년 1만2천391명에서 2016년 9천893명으로 20.63%나 줄었다고 밝혔다. 중학교는 더욱 심각해 2012년 11개 학교 4천735명에서 지난해 2천929명으로 무려 38.14%나 격감했다.
  구도심 학교 학생 수 감소가 인구의 도시 외곽 신도심 지역으로의 이주가 주된 원인임은 물론이다. 당연히 신도심에 학생들 수용을 위한 학교 신증설이 급해질 수밖에 없는 일이다.
  그런데도 신도심 학교 신증설이 학생 수 증가를 따르지 못하고 있다. 이는 교육부와 전북도교육청 간의 정책 갈등에 따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교육부가 신도심 지역에 학교를 신설하려면 기존 소규모 학교들 통폐합부터 추진하라는 학교 총량제를 추진하고 있으나 전북교육청이 따르지 않고 있는 데서 비롯된 것이라 한다.
  교육부와 도교육청의 정책 갈등으로 신도심 지역에 제때에 학교가 들어서지 못하면 피해는 학생들에 안겨질 수밖에 없게 된다. 구도심 학교로 장거리 통학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전주의 경우, 에코시티 효천지구 만성지구 등 3개 신도심 지역에 9개 초.중.고교가 필요한데도 신설이 확정된 학교는 초등학교 2개뿐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북도교육청의 소규모 학교 통폐합 반대 사유를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나 학교는 학생 수나 학생 이동에 따라 규모의 축소 확대는 물론 학교의 재배치 등이 불가피하다고 할 것이다. 교육 당국의 정책 갈등으로 학생들이 불편과 피해를 입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