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되풀이되는 AI로 인한 경제적 손실비용이 만만치 않은 가운데 전북도가 국내최대 산란계 집산지인 김제용지의 축사환경개선 사업 지원을 정부에 건의했다.
23일 김일재 행정부지사는 농림축산식품부 김경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과의 면담을 갖고, 김제용지 축사밀집지역에 대한 ‘친환경축산개편사업’ 대상 지정을 요청했다.
지난 2008년부터 현재까지 3차례의 AI 발생으로 인한 피해액만 총 1680억원에 달하면서 살처분 등과 같은 땜질식 처방이 아닌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분석에서다.
이 지역은 한센인, 이북 피난민들이 열악한 환경속에서 산란계와 돼지 등을 집단사육하며 생계를 이어가는 정착촌으로 AI전염병 취약 지구로 분류된다.
더욱이 새만금수질 중간평가 결과 가축분뇨가 새만금호의 주오염원으로 분석된 만큼 김제 최대 축산단지인 용지지역에서 발생하는 오염원을 저감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도는 농식품부에서 지원하는 친환경축산개편사업의 국비 재원 비율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다. 현행 국비 30%, 융자 50%, 지방비 10%, 자담 10% 등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에서 국비를 60%로 늘리고, 융자 10%, 지방비 20%, 자담 10%로 개선하자는 내용이다.
실제 밀집지역 38농가 중 33농가가 국유지를 임대운영 하고 있어 현재 정부안의 재원비율로는 융자나 자부담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이 지역을 새만금특별법에 근거한 특별관리 지역으로 지정해 폐업을 희망하는 농가들의 축사를 매입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익산왕궁을 새만금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고시해 폐업·휴폐업 축사 매입에 국비를 투입했던 것과 같은 차원에서다.
김 행정부지사는 “현재의 밀집상태로 방치할 경우 고병원성 AI발생의 악순환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면서 “전염병 발생을 사전 차단하고, 발생시 살처분 규모를 줄일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