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기금본부 이전 한 치 차질 없게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2월 전주 이전을 앞두고 최근 여의도 금융가와 학계 그리고 정치권 일각에서 이전 반대 움직임이 다시 고개를 드는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전주 이전은 관련 법 개정을 통해 확정되어 있고 정부 방침도 변함이 없다. 전주 혁신도시에 청사 신축 등 이전을 위한 준비가 완료돼 실제 이전만을 앞둔 상태다. 이제 시행만 남았지 달리 움직일 수 없는 불변의 현실이 되어 있다.
  그런데도 그간 금융가와 정치권 학계 등서 기금본부의 지방 이전 불가와 서울 잔류 주장이 끊임없이 이어져 왔고 최근 ‘최순실 사태’로 연금공단의 건전성에 논란이 높아지자 다시 일고 있는 것 같다.
  이전 불가 주장은 주로 기금본부의 지방 이전이 투자전문가들로 구성된 대체투자 핵심인력의 대거 이탈을 집중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실제로 이들 인력의 이탈이 현실로 나타나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주 이전이 임박해진 지난 한 해 동안 기금운용본부를 떠난 인력이 28명에 이르러 2015년의 10명에 비해 3배 가까이 이른 것은 물론 종전의 한해 8~9명에 비해서도 월등하다. 이들이 생활과 금융투자 업무활동의 주된 무대인 서울을 떠나 지방으로 옮기는데 대한 부담이 원인이라 해야 할 것이다.
  이전 불가를 주장하는 쪽은 이들 핵심 인력 이탈로 기금의 수익률 기여도가 높은 대체투자의 수익이 크게 낮아질 우려가 높다고 말하고 있다. 기금본부의 543조원 기금 적립금 가운데 10.4%에 불과한 대체투자의 수익률이 12.2%로 평균 수익률 4.6%에 비해 월등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 어떤 사유로도 모든 준비가 끝나있는 기금운용본부의 2월 전주 이전을 막거나 또 다시 지연시키는 일은 있을 수 없다. 기금본부가 새로운 성과보상제 등 인력 이탈에 대비한 대책을 강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기도 하다.
  전북 정치권은 여의도 금융가와 정치권 일각에서 다시 제기되는 기금본부 서울 잔류 움직임에 대해 만에 하나라도 이의 확실한 제동에 만전을 다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