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북부권역에 조성중인 대규모 신도시에 첨단물류시설인 대형마트와 창고 형 할인매장 등의 입주 문제를 두고 전주시가 고민을 거듭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1만3천여 가구 3만여 명이 생활하는 주거형 최첨단 신도시인 에코시티에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하나로마트 등 대형마트를 비롯 코스트코 이마트트레이더스 등 창고 형 할인매점 같은 대형 유통업체들의 입주를 허용할 것인가의 논란 때문이다.
  선진 유통시설을 통한 시민들 소비생활 편익의 증진을 위해 입주시켜야 한다는 주장과 중소상공인들의 상권 보호를 위해 불허해야 한다는 주장이 맞선 데서 비롯되고 있다.
  전주시가 당초 하나로 마트를 제외한 대형마트의 불허를 고려했다가 용역과 여론조사 등을 거쳐 이들의 진출은 허용키로 했으나 창고 형 할인매점은 불허하는 내용의 지구단위 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한다.
  그러나 에코시티 시민들 쪽에서는 전주시의 할인매점 입주 불허가 소상공인 보호라는 구시대 프레임에 갇힌 잘못된 것이며 선진 유통시설 유치를 통한 에코시티 시민들 소비생활의 선진화를 외면하는 처사라 비판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형마트 등 선진 유통시설의 진출을 둘러싼 갈등과 논란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대형마트가 도시민들의 편익과 소비생활 수준의 향상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다. 기왕의 생업 형 중소상인들의 그것에 비할 바가 아니다.
  그 때문에 선진 대 도시일수록 시민들 소비생활이 대형마트 등 첨단 물류 시설 중심으로 바뀌어 왔다. 대형마트 등 선진 물류시설의 진출이 늦으면 늦을수록 시민들 소비생활이 후진적일 수밖에 없고 도시 성장과 발전도 그만큼 뒤처지는 게 현실이다.
  전주시 도시발전의 지지부진도 그에서 비롯되고 있는 측면이 없지 않다고 믿는다.  
  대형마트가 기존 중소상인들의 골목상권을 위협하게 될 것임은 물론이다. 시 당국이 고민할 수밖에 없는 일이다. 그러나 그 때문에 전체 시민들 소비생활의 편익을 외면해서도 안 될 일이다. 최첨단도시를 지향하는 에코시티에 대형마트 입주 허용은 진일보라 하겠으나 창고 형 할인매장 입주 불허가 잘한 일이라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