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추진하는 ‘대중교통 전용지구’ 조성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대중교통 전용지구는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차량과 긴급차량만 다닐 수 있도록 하고 승용차 등 일반 차량통행은 제한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대상지역은 한옥마을과 남부시장 사이의 500m 구간으로 왕복 4차선인 팔달로를 2차선으로 좁혀 확보되는 도로 공간을 보행자 중심의 테마거리로 탈바꿈 시키겠다는 것이다. 대중교통 전용지구는 전국적으로 서울과 대구, 부산 등 3곳에 조성돼 운영되고 있다. 전주시는 오는 2019년까지 총사업비 90억3000만원을 투입해 조성할 계획이다.
대중교통 전용지구는 정부에서 적극 추진하는 사업이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2014년 10월 정책설명회와 수요조사를 거쳐 이에 응한 전주시와 경기 수원시, 경기 성남시, 전남 여수시 등 4개시를 대상으로 전용지구 용역에 들어갔으며 용역결과에 따라 올해부터 사업비를 지급하고 시행할 계획이다. 전주시는 이르면 올 하반기 출퇴근 시간대를 활용해 비영업용 차량 진입 제한 등 전용지구 시범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주시가 대중교통 전용지구 조성에 나서는 이유는 전국 최고 관광지 가운데 하나로 떠오른 한옥마을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꾸준하게 제기돼 왔던 한옥마을~풍남문~남부시장~전라감영~영화의 거리~전통문화전당~한옥마을로 이어지는 관광 동선을 완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생각된다. 이 동선이 완성된다면 한옥마을로 집중되는 관광객들을 전주시 원도심으로 까지 끌어들여 문화관광 산업의 효과를 확산시키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가 문화관광도시로 커나가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되지만 우려도 많다. 가장 먼저 자가용 운전자들의 반발 가능성이다. 전용지구 구간을 우회하게 되는 자가용 운전자들은 당장 불편을 느낄 것이다. 또한 관광객의 유입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주변 상인들의 불평도 커질 것이다. 이같이 예상되는 반대에 대해 전주시는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정책 홍보에 나서야 한다. 자가용운전자나 상인들의 반대 의견에 좀 더 귀를 기울여야 된다. 정책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경청하는 것이 사업 성공의 첫째 조건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