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이제 지역발전 기여해야

전북도가 전북혁신도시 상생협의회서 이전 공공기관들에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비롯 빅데이터 협업체계 구축, 지역주력산업과 연계한 R&D사업 참여 등 모두 11개 협력사업을 제안했다고 전한다.
  전북혁신도시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가 이달 중 이전하고 한국식품연구원이 연내 이전해오면 12개 전 공공기관들의 이전이 완료케 된다. 2013년 최초로 이전한 지방행정연수원과 한국국토정보공사, 뒤이어 2014년 이전해온 농촌진흥원 등은 이미 정착했다.
  그런데도 전북혁신도시가 당초 건설 목적과 취지대로 전북 발전을 촉진함으로써 수도권과 전북 간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있느냐는 의문이 적지 않다. 그냥 전주 근교에 신도시가 건설되어 일단의 수도권 공공기관들이 집단 이주해왔을 따름, 전북 발전과는 무관한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전북도는 그간 혁신도시를 건설해 공공기관들이 이전해올 수 있게 하는데 전력을 다해왔고 이전 공공기관들도 그간 이전에 전념하느라 정작 혁신도시 건설 본래 목적의 구현에는 미처 겨를이 없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건설과 이전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전북지역 발전을 위한 상생협력 과제들을 공공기관들에 제안하고 이를 강화해나가겠다는 것으로 들린다. 어떻든 이제 전북혁신도시 건설의 당초 목적과 취지의 본격 구현에 나서야 할 때가 됐다.
  혁신도시 건설을 통한 수도권과 지방 간 균형발전 구현의 최우선 과제가 지역인재 채용 확대라 할 것이다. 그간의 수도권 비대는 공공기관과 인재의 집중에 기인한바 컸다. 이를 분산시켜 균형을 잡자는 게 혁신도시 건설 주요 목적이었다.
  전북혁신도시의 지방인재 채용은 13%대로 부진하다. 전국 혁신도시 평균이 12%대이긴 하나 부산 대구가 20%대를 넘고 지난해 부산은 35%대에 이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 35% 채용을 법제화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전북혁신도시에 집단 배치된 농촌진흥청 등 농업관련 기관들과 특히 국민연금공단 기금본부와 연계되는 전북지역 관련 산업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것도 혁신도시 건설 당초 목적 구현의 일환이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