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청년창업 진입장벽 무너트려야...청년창업가들 ‘컨트롤타워 부재’ 한 목소리
전북지역 청년들의 창업을 돕기 위한 컨트롤타워 구축이 시급하다.
청년들의 성공적 창업을 위해선 흩어져 있는 정보와 지원방안 등을 쉽게 확인하고, 안내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이 없다 보니 청년 창업을 위한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진홍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지난 3일 도청 인근에서 지역 청년창업가 10여명과 만나 초기 사업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애로사항과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날 참석한 청년창업가들은 공공기관이 운영하고 지원하는 사업들과 지원기관은 많지만 정작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찾기 힘들었다며 정보 부재를 애로사항 1순위로 꼽았다.
또 기술이전정보시스템 구축과 스타트업 청년들 간의 네트워킹 지원,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은퇴자와 젊은 창업팀과의 연계, 지역의 창업지원 시설과 정보들을 청년창업가에게 공개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정우중(36세) ㈜디앤티 대표는 “창업을 하기 위해선 인맥을 통해 필요한 지원 및 기관을 찾고 협력할 수 있는 기업 발굴에 나서야 하는 게 현실”이라며 “성공한 선배 창업가들의 조언과 다양한 지원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전북에는 창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중소기업청, 전북테크노파크,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다양한 공공기관이 운영되고 있다.
도내 대표적인 전북테크노파크의 경우 창업기업들에 대한 기술지원뿐 아니라 사업화자금까지 지원하고 있다. 또 전북경제통상진흥원은 창업교육과 창업컨설팅, 전북신용보증재단은 창업을 위한 각종 지원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보증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기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영역에 대한 지원방안을 한 곳에서 확인하고, 안내 받을 수 있는 원스톱 지원 체계의 구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한 컨트롤타워 역할에 대해 적극적인 검토에 나서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센터를 통해 다양한 공공기관에서 지원하는 정보를 취합하고, 제공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겠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창업자들 간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유희숙 전북도 경제산업국장은 “청년창업을 넘어 창업을 희망하는 누구나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고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는데 절실히 공감한다”면서 “청년창업가들의 애로사항을 검토해 체계적인 시스템이 마련될 수 있도록 조속히 세부계획을 세워나가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