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인구가 구 도심지역서 도시 외곽의 신 도심지역으로 대거 이동하고 있는데도 그에 앞서 필수적인 학교 신설이 계속 지체되고 있어 시나 교육 당국이 무책임하다는 비판을 벗어나기 어려울 것 같다.
  전주시는 시가지 북서부 외곽지역에 에코시티 효천지구 등 주거특화 형 신도시를 개발해 구 도심지 인구의 대거 이동이 시작되고 있다. 그 때문에 구 도심지 인구 밀도가 크게 낮아지고 공동화가 심화되고 있다.
  구도심 인구의 신도심 이동은 당연히 구도심 학교 학생 수 감소와 신도심 학생 수 증가를 수반하게 되어 학교 재편이 불가피해질 수밖에 없게 된다. 특히 신도시 계획 인구에 따른 학생 수의 수용이 가능한 학교 신설은 필수 불가결이며 도시 건설과 병행해 추진돼야 함은 당연하다.
  그런데도 계획인구 3만 명에 이르는 전주 에코시티에 인구 대 이동을 앞두고도 계획된 초교 3곳, 중교 2곳, 고교 1곳 중 신설이 확정된 초교 1곳 외에는 모두가 안개속이라는 것이다. 인구 이동이 본격화되면 통학 대란이 불가피해질 판이다.
  신도시 지역 학교 신설이 가로 막혀 있는 것은 교육부가 신도심 지역에 학교를 신설하려면 구도심 지역의 소규모 학교 통폐합을 선행하라는 학교 총량제를 강행하고 있는데 반해 전북도교육청이 이를 따르지 않는데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교육부로서는 전국적인 취학아동 격감으로 인한 학생 부족에 따라 넘쳐나는 기존 학교들의 통폐합 재편을 위해 학교 총량제가 불가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북도교육청으로서는 소규모 학교들과 학교 구역 주민들의 반발로 통폐합 시행이 현실적으로 지난하다고 들린다.
  그러나 어떤 사유로도 신도심 학교 신설은 피해가거나 방치할 수 없는 불가결의 필수 과제인 게 분명하다. 이를 가로막고 있는 교육부의 총량제를 극복해내거나 전북도교육청이 그에 순응해 소규모 학교 통폐합을 선행하거나, 둘 중 하나의 택일을 통해 풀어나갈 수밖에 없는 일이 되고 있다.
  문제는 전북도교육청이 교육부 총량제를 넘어설 수 있느냐다. 넘어설 수 있다면 다르나 없는데도 총량제 탓이나 소규모 학교 반발만을 내세워 신도심 학교 신설을 지체한다면 이는 무책임에 다름이 아니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