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교육감들이 ‘교육대통령’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각 당 대선주자들에게 9가지의 교육과제를 제시했다.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이재정 경기도교육감)는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는 교육대통령을 원합니다’라는 주재 아래 다음 대통령이 완수해야 할 9가지 교육개혁 과제를 발표했다.
이날 협의회는 ‘교육대통령’이 완수해야 할 교육과제로 ▲미래교육 준비와 진로교육 강화 ▲교육체제 전면 혁신 ▲학부모 교육 부담 경감 ▲영유아 교육·보육 재정비 ▲교육재정의 안정적 확보 ▲국정교과서 폐기 및 교과서 제도 개편 ▲교권 보장 ▲학교 민주화 정착 ▲교육부 개혁 및 현장 중심 교육 차치 실현 등을 강조했다.
교육감들은 최근의 정세 변화와 전환의 국면에서 미래교육 비전 수립과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9가지의 교육과제 제시 내용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각 당 대통령 후보가 교육의제로 적극 수용하고, 집권 후에는 즉시 추진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제시한 과제를 포함한 교육개혁의 의제와 실행방식에 관해 대통령 후보자와 교육계 및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공개적 토론을 제안했다.
한편,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백년대계(百年大計)인 국가교육이 대통령이 바뀐다고 흔들리는 오년소계(午年小計)로 전락하는 것은 비정상이다”면서 “정치권력으로부터 교육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 위원회가 필요하다는 것은 모든 교육감들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주장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