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가, 경기침체 속 공동주택 경기 활성화 어려울 것 전망

전북지역 미분양관리지역이 2곳으로 선정돼 당분간 분양보증이 까다로워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도내 공동주택 분양시장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여 아파트 분양시장이 위축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7일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주택보증') 전북지사에 따르면 지난해 말 도내에서 아파트 분양시장이 가장 활발했던 군산시('16년 10월 17일)와 전주시('16년 11월 4일)가 미분양관리지역에 포함됐다.
'미분양관리지역'이란 최근 미분양 증가율이 가파르거나, 미분양 세대수가 1,000세대 이상이면서 감소율이 미미하거나, 인허가실적이 급증했는데 미분양율까지 높아진 지역으로, 주택보증이 결정해 집중 관리에 들어간다.
이에 따라 당분간 전주시('17년 3월 31일까지)와 군산시('17년 4월 30일까지)에서 주택공급을 목적으로 부지를 매입하려 하거나 추가로 매입하려 할 경우 본심사에 앞서 엄격한 예비심사를 거쳐야 된다.
아파트는 보통 선분양으로 이뤄지며, 30세대 이상 주택사업자가 선분양시 분양대금을 선납받기 위해 입주자모집공고를 내려면 주택보증의 보증서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데, 이들 지역에서는 관련 심사가 까다로워진다는 것이다.
또한 적용기간 만기가 도래하더라도 최근의 얼어붙은 분양시장 분위기에서는 이들 지역이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재선정 될 우려도 적지 않다는게 전문가의 지적이다.
전북지사 김기태 팀장은 "전국적으로 주택거래가 축소되면서 아파트 분양사업까지 침체되는 분위기여서 미분양 우려가 높다는게 시장의 판단"이라며 "여기에 경기 장기불황 및 국정혼란 사태 등을 감안하면 분양시장이 살아날 수 있다고 기대하기는 힘든 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5~6개월 전 시장 상황을 반영하는 현재의 미분양관리지역 증가는 앞으로의 분양시장을 더욱 어렵게 할 수 있는 원인으로 읽힐 수도 있다"면서 "지난 2015년 하반기부터 2016년 상반기까지 선전했던 분양시장 분위기가 단기간에 반복되기에는 힘든 점이 많다"고 덧붙였다.
결국, 지난 2015년 말부터 쏟아졌던 '아파트 시장 침체 우려' 경고가 뒤늦게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지난해 1만1,870세대가 분양되면서 미분양 물량이 늘어난 전북이 올해도 민영아파트 9000세대 분양을 계획하고 있어 '미분양관리지역' 선정이 도내 분양시장에 어떤 식으로 작용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