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내부개발 각종 토목공사에 지역 건설업체들의 참여 확대 요구가 거센데도 현지서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데 대해 사업을 주관하는 새만금개발청에 비판의 소리가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전북도 및 대한건설협회 전북도회와 새만금 개발에 참여한 국내 7개 대형 건설사들 현지 책임자들의 간담회서 지역 내 대규모 토목공사에 지역 건설업체들 참여가 극히 미미한 것은 발주 주관청의 의지 부족과 태만 탓이라는 지적이 집중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새만금개발청서 발주한 동서 2축 공사의 지역 참여 비율이 15%에 불과하고 남북 2축 1단계 공사는 0~18%에 그치고 있다는 것이다. 내부개발 기반시설 공사인 간선도로 공사는 지역건설업체들 시공역량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한 공사인데도 그렇다.
  대형 건설사들 현지 책임자들도 지역건설사들 참여 확대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라고 들린다. 지역 업체 참여가 높으면 각종 인허가 등에서 지자체들과의 협력과 지역 민원의 해결 등에서 유리하다는 설명인 것이다.
  다만 대형 건설업체들 본사 사정은 다르다며 발주처가 공사 발주 때 지역 업체 참여비율을 높여 권고가 아닌 의무로 하거나 가점 부여 등의 우대 기준을 강화하는 등의 사전 조치가 요구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지역 건설업체들의 참여비율 확대 요구 목소리가 아무리 높고 대형 건설사 현지 책임자들이 이에 동조한다 해도 발주 주관 기관인 새만금청이 이를 강제하는 조치를 선행하지 않는 한 무위에 그칠 수밖에 없다는 것으로 들린다.
  새만금청은 국가계약법 등의 제약을 말하고 있다고 하나 발주처 의지 여하에 따라 지역 건설업체 참여의 확대가 얼마든지 가능한 사실은 방수제 공사를 발주한 한국농어촌공사 사례가 말해준다. 당초 일괄입찰 방식이었던 방수제 공사를 7개 공구로 세분화한 뒤 컨소시엄 구성에서 지역 업체 참여비율 30%를 강행해 최대 40%까지 확대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새만금개발청은 그간 사업 시행 과정에서 특히 전북지역의 이익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으로 전북도와 충돌하는 등의 갈등이 없지 않았다. 새만금청의 의지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