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대통령 탄핵 찬.반 선동 말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에 대한 헌법재판소 심리가 막바지에 이르는 듯하자 탄핵 인용을 주장하는 촛불 집회와 기각을 주장하는 태극기 집회가 서울을 비롯 전국 주요 도시서 더욱 가열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헌정 사상 전대미문의 ‘민간인 최순실의 국정농단’사건으로 지난해 12월 9일 국회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의결되고 헌법재판소에 넘겨져 심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나라가 탄핵 찬성과 반대로 두 동강이 난 채 극열한 대립이 이어져 왔다.
  헌재 결정이 가까워진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돌고 있다. 그간 심리에 박차를 가해왔던 헌재가 국회와 대통령 측에 23일까지 죄종 의견서 제출을 요구했고 이정미 헌법재판관 퇴임이 3월 13일이어서 그 이전에 결정을 내려 할 것 같다는 것이다.
  이 같은 관측이 돌면서 찬.반 세력 간의 집회와 시위 등 대립이 격화되고 자신들 주장을 받아들이라며 헌재를 더욱 거세게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문제는 헌법재판소 결정이 인용과 기각 어느 쪽으로 나든, 결정 이후 어느 한쪽이 불복하게 되면 정국 혼란과 사회적 대립 갈등이 더욱 커지는 상황이 여간 우려되지 않을 수 없다는 데 있다.
  결정 이후 조기든, 당초 예정대로든 정권 향방을 둔 대통령선거가 뒤를 잇게 되어 있다. 탄핵 후유증에 정치권의 사활을 건 선거전이 겹치면 국정과 사회 혼란이 어디까지 갈는지 예측이 어렵다하지 않을 수 없다.
  대부분 국민들은 최순실 국정농단 규명과 응징은 특검에, 박 대통령 탄핵의 인용과 기각 여부에 대해서는 헌재에 맡긴 만큼 그 결과를 조용히 지켜보기를 바라고 있지 않을까 한다. 국민들이 촛불의 힘으로 특검을 발족시켰고 국회로 하여금 대통령 탄핵을 의결케 했다. 이제 특검과 헌재가 헌법과 법률에 의한 판단과 결정만 남기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대통령 탄핵 찬.반 집회와 시위가 더욱 격화되고 있어 여간 우려스럽지 않을 수 없다. 특히 대선 주자들을 비롯한 정치권이 가세하면서 사태를 가열시키고 악화시키고 있는 일은 매우 유감이 아닐 수 없다. 정치권은 헌재 결정 이후 사태의 수습과 정국 안정을 책임지고 이끌어야 한다. 정치권의 자중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