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습놀이는 조직위 체제로

전주대사습놀이전국대회 판소리 대통령상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대통령상은 정부가 매년 공모를 통해 수여하는데 현재 망가진 대사습보존회 위상으로는 받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난해 심사위원의 비리 문제로 촉발된 대사습보존회의 적폐에 대한 문화예술계와 도민들의 우려가 점차 현실화 돼가고 있는 양상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적폐에 대한 책임이 있는 이사회는 그동안 크게 달라진 것이 없어 보인다. 심사위원 비리 사건 관련 퇴진 압력을 받아 온 전 이사장이 마지못해 자리를 내놓은 이후 이사회가 더 큰 혼란에 빠진 것이다. 석연치 않은 선임과정 때문에 법정으로까지 비화된 이사장 권한대행 선출 문제에서부터 원로 국악인에 대한 폭언 논란까지 구설수에 오르내리며 국악계뿐 아니라 문화예술계의 웃음거리가 되고 있는 것이다.
현재 법정다툼을 벌이고 있는 이사장 권행대행 측은 오는 5월로 예정된 대사습 경연대회를 밀어부칠 기세다. 최근 열린 이사회에서 대통령상을 못 받아도 대회를 진행할 것이며 조건부로 집행이 보류된 전주시의 예산에 대해서도 당연히 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기득권을 내려놓으라는 비판을 수용하기보다 현재의 체제를 이끌고 가면서 이사회의 주도권을 유지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반면 대행 체제를 인정할 수 없다는 이사들은 이사진 사퇴를 불사하며 보존회 이사회의 전면 쇄신을 주장하고 있다. 이사진들의 전면 퇴진없이는 대사습 개혁이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결국 보존회 권한대행이 직을 내려놓거나 이사진 전원이 그만두는 대대적인 변화가 없다면 대사습의 위기는 더욱 심화될 것이다. 현재 법정 싸음에 휘말려 있는 보존회가 대회를 강행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주장이 커지는 것도 당연해 보인다. 전주시가 올해 대사습놀이 주관처를 기존 보존회에서 조직위로 바꾸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심사를 둘러싼 비리로 갈등을 겪고 있는 보존회를 2선으로 보내고 여러 영역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조직위를 통해 공정한 운영을 이뤄낸다면 땅에 떨어진 전주대사습의 권위를 되살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전주대사습이 특정인들의 소유물이 아니라는 점에 동의하는 많은 국악인과 문화예술인들이 여기에 참여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