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 위협하는 최악의 청년실업
전북 청년실업률이 최악의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다. 매년 개선되기는커녕 지난 말 현재 15세~29세 청년고용률은 겨우 34.1%에 불과했다. 전국 평균 42.3%에 크게 못 미치는 수치로 전국 16개시도중 최하위다. 전북 청년 10명중 7명은 직장을 구하지 못한 실업자신세인 셈이다. 그나마 취업률의 일정부분은 부풀려진 상태로 수치화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전북 청년 실업률이 더욱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음을 어렵지 않게 짐작케 한다.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으로 떠날 수밖에 없고 지역을 등지는 청년층 증가로 경제 성장성과 활력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음은 물론이다. 청년실업이 전국적인 현상이고 심각성 역시 국가 과제가 된지 오래지만 유독 전북 청년실업률이 전국최고란 점은 참으로 우려스러운 대목이 아닐 수 없다. 그동안 지자체차원에서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은 안 해본 게 없을 정도다. 정치권이 힘을 더하고 도민들이 나서서 대안마련 필요성을 요구한 게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님에도 나아진 게 없다. 반짝 상승 기대조차 할 수 없을 만큼 무기력한, 무책이 상책이 될 정도다.
일자리가 없어진다는 것은 곧 생존을 위협받게 된다는 의미다. 각종 세제혜택은 물론 지원금까지 줘가며 기업을 유치하고 공공기관들이 지역출신 인재를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하는 비율을 높일 것을 법제화해야 한다고 지자체들이 목소리를 높이는 것도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고향을 떠나야 하는 악순환 고리를 끊기 위해서다. 수십 년 동안 계속돼온 정부의 수도권 집중지원 정책 폐해는 고스란히 지역낙후와 침체로 이어졌고 이 과정에서 특히 기반이 취약한 전북은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었다. 탈출구를 찾지 못한 체 무너지기 시작한 지역경제는 결국 청년들을 실업의 벼랑으로 몰고 갔고 살기위해 떠나는 인구의 빈자리를 메워주는 가장 효율적인 대책중 하나가 귀농귀촌 활성화를 통한 인구 유입일 정도로 지금 전북은 위기다.
일본처럼 현재의 고통만 넘기면 10년 안에 출산율 저하에 따른 경제활동인구 감소가 현실이 되고 이는 다시 고용 활기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곤 있지만 그것도 당장 심각한 실업률을 해결한 후의 일이다. 단한개의 일지리라도 늘려 고사상태 지역경제를 유지시켜야만 비로소 다음 가능성도 기대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지자체와 정치권의 절대적인 위기의식에 기초한 일자리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정말이지 이대로라면 전북경제가 무너지는 건 시간문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