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모든 시민이 복지정책에서 소외받지 않고 권리를 누리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람중심의 복지정책을 확대한다.

권혁신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21일 전주시청사 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동네복지 성공모델을 구축하겠다”며 “작지만 희망을 주는 맞춤형 복지사업을 통해 저소득 소외계층과 노인, 장애인, 여성·아동·청소년 모두가 함께 행복한 전주를 구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이를 위해 지역만의 동네복지 사업을 확대하고, 중앙정부 정책인 동 복지허브화 사업과 성공적으로 연계해 ‘사람 중심, 전주형 복지공동체’를 정착시키는데 매진할 방침이다. 지난 2015년부터 운영해온 동네복지 시범 6개동에 동 복지허브화 추진동 등 올해는 총 20개 동으로 사업을 확대한다. 주민중심의 민간 복지조직인 동네기획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도 구성·운영한다.

또, 올해 상반기 중으로 전주형 사람 중심 복지공동체 실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전주사람’ 복지재단 설립도 본격화한다. 시는 전북도 심의 및 시의회 동의 등 재단설립에 필요한 절차를 충실히 이행해 복지재단을 운영한다.

특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복지정책으로 떠오른 ‘밥 굶는 아이 없는 엄마의 밥상’과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소양도서를 제공하는 ‘지혜의 반찬’, 저소득폐지수거 어르신을 위한 ‘희망 줍는 손수레’ 지원사업 등 소외계층에 작지만 희망을 주는 맞춤형 지원사업도 내실화를 꾀하기로 했다.

권혁신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그동안 사람이 존중받고 중심이 되는 복지도시 구현을 위해 시행해온 작지만 희망을 주는 맞춤형 지원사업의 내실화에 고삐를 당기겠다”며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통해 누구하나 소외되는 계층이 없는 사람 중심의 ‘전주형 복시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