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기자협회 초청 ‘대선, 지역을 묻다’ 토론회에 참석한 바른정당 유승민의원이 패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전북사진기자단

유승민 의원은 22일 전주KBS공개홀에서 열린 전북기협 대선주자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새만금 사업과 농생명산업, 금융기능, 탄소산업을 전북4대 발전으로 규정하고 전북의 일자리, 전북의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유 의원은 새로운 보수의 깃발로 창당한 바른정당을 중심으로 이번 대선에서 보수단일화에 나서겠다고 했다.

그는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 당 후보를 내고 보수후보끼리 단일화해서 민주당과 1:1로 붙는 대선을 치르자는 것”이라며 “지금 이대로 가면 이번 대통령선거는 당연히 지고 앞으로 보수는 소멸될 위기에 있다”고 말했다.

“지금 보수후보 단일화라는 것은 제가 떠나온 새누리당(자유한국당)과 당대 당으로 합치자는 게 절대 아니다”며 “낡은 보수의 후보와 바른 정당의 후보가 단일화해서 민주당 후보와 겨뤄야 그나마 해볼만 하다는 것이고, 국민의 당도 제 마음 속에는 포함된다”고 했다.

또 황교안 총리가 자유한국장 후보가 된다면 보수후보단일화 대상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이는 바른정당 내에서 자유한국당과 차별화 하려는 남경필 지사의 발언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유 의원은 비례대표까지 하면 4선의 국회의원인데요, 장단점과 평소 전북에 대한 생각은

▲전북에 대해선 잘 모르지만 전북 친구들은 많이 잘 알고 좋아한다. (전북사람은)조용하고, 품격 있는 분들 같아 정을 많이 느끼고 있다. 저는 부족한 점이 많은 사람인데 대구에서 4선 국회의원으로 정치를 하면서 누구보다도 진심을 갖고 정치해왔다고 말할 수 있다. 한 번도 지역을 갖고 정치해본 적 없다. 정의롭지 못한 일에 참은 적 없었다. 대구출신이지만 대구라는 지역에 기대 정치를 해본 적 없다. 성격이 강해서 힘 쎈 사람이 잘 못하는 것은 못 참고, 들이받는 경향이 있다. 약한 분들에겐 한없이 따뜻한 사람이다.

- 2005년 당시 한나라당 대표 비서실장으로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를 보좌했다. 또한 2007년에는 한나라당 대선 후보 당내 경선과정에서 박근혜 캠프 정책 메시지 총괄단장으로 활약했는데, 어떻게 보면 박근혜 대통령 탄생의 1등공신이다. 원조 친박 으로서 탄핵사태와 관련해 책임론에서 비켜가기 힘든데 어떻게 생각하나.

▲2004년 이니까 13년 전에 박근혜 대통령과 일을 했다. 2005년 비서실장도 10개월 정도 했기 때문에 원조 친박 맞다. 가까이 일한 것 맞는데, 저보고 이번 사태에 책임 있다면 책임을 인정하고 국민들께 사죄도 드린다. 하지만 대통령의주면에 대해 저만큼 지적하고 바른 말 한 사람도 없다. 권력이 서슬이 퍼런 권력 때 바른말 한 사람을 보지 못했다. 야당때도 권력이 강했을 때 (대통령에게 바른말)이야기 하지 못했다. 최순실을 알지 못했다. 이런 사태를 미리 알았다면 가만히 있지 않았을 것이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핵심 인사로서 두 정부가 소통과 협치가 부족했다는 평가. 한편으로는 당내에서 유 의원은 독자적인, 배신의 아이콘이라는 얘기도 있는데, 대통령이 되면 소통과 협치가 상당히 중요할 것 같다.

▲국회의원 4선으로 17년째 여의도에 있으면서 여당·야당의원과도 소통도 하고 이해하고, 진용의 벽을 깨고, 서로 존경하고, 배울 점 있으면 배워왔다. ‘배신의 아이콘’이란 표현은 원내대표 할 때 공무원 연금개혁 통과시 야당의 요구를 통과시키면서다. 지금은 박 대통령이 공무원 연금개혁을 공으로 내세우고 있는데 그때 배신의 정치라 들었고 가슴에 비수가 꽂히는 듯 했다. 박 대통령의 잘 못을 지적했는데 이걸 배신이라고 하면 이런 배신은 계속하겠다. 정치하면서 국민을 배신한 적은 한 번도 없다.

–현재 보수의 위기다. 유 의원께서는 ‘보수의 생존이 달려있다. 굉장히 어려운 시기다’라고 말씀 했데, 보수의 위기탈출 해법은 무엇인가. 황교안 총리 출마할 경우 보수후보 단일화 가능한가.

▲보수단일화는 국민이 보시기에 스스로 각 정당이 내면 된다. 그래서 보수후보끼리 단일화로 이끌면 된다. 진보정권 정권 딱 2번 잡았는데 DJP연합은 극과극이 단일화로 정권을 창출했고, 노무현-정몽준의 단일화다. 역사상 진보정권이 잡은 경우다. 지금은 이대로 가면 보수가 대통령 선거에서 당연히 질뿐만 아니라 보수가 소멸할 위기에 처한다. 보수가 이렇게 가면 안 되기 때문에 개혁적 보수의 길로 가자고 2011년부터 주장해 왔다. 자유한국당과 당대당으로 합치자는 의미는 아니다. 보수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로써 민주당후보와 맞불었을 때 경쟁력 있는 후보를 가질 수 있다. 만약 자유한국당의 후보가 된다면 보수후보단일화 대상에 당연히 해당된다.

–증세 없는 복지는 허구라고 주장했는데, 대권을 쥐게 되면 증세문제 어떻게 돌파 할 것인가.

▲어르신들이 병원비 약값 등은 개인 부담금 완화하자고 공약을 했음. 담뱃값은 한꺼번에 2천원을 올린 게 문제인데, 인하하는 건 쉽지가 않다. 우리나라 양극화 해결하려면 OECD 평균 정도로 올려야 함. 그러기 위해선 세금을 올려야 함. 세금을 올리기 위해서는 국민의 동의를 구해야 하는데 부자가 세금을 더 많이 내고 재벌대기업들이 더 많이 내는 원칙을 지켜 국민들의 합의를 구하고, 부가세를 올리면 서민들의 부담이 오르므로 소득세, 법인세, 종부세 등 세금으로 어떻게 복지재원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 서민들도 근로소득자 중 46~47%가 세금을 안내고 있다. 부자나 대기업에게 세금을 더 걷으면서 만원이라도 소득이 있는 분들은 세금내고 그 분들이 나중에 나이 들어서 어려워지면 국가가 도와주는 게 맞다.

-지지율이 한 자릿수에서 맴돌고 있음. 원인이 무엇인가.

▲지금 민주당과 범보수 간 지지율은 4대1정도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후 보수정권 10년에 대한 비판 때문에 보수에 대한 따가운 시선이 있는 것을 인정한다. 이번 대선이 4대1까지 가지는 않을 거라고 본다. 지금 탄핵에 찬성하는 국민들이 80%정도 되는데 이들은 지금 민주당 후보들만 바라보고 있고, 탄핵에 반대하는 국민들은 자유한국당만 바라보고 있다.

바른정당은 탄핵을 주도하고 새로운 정당을 만들었음에도 중간에 끼여서 어정쩡한 상태다. 헌법재판소 결정이 나면 민주당 안의 구도는 별로 안바 뀔 것 같고, 헌법재판소가 기각을 하면 바른정당은 엄청난 타격을 입을 것이다. 탄핵을 인용하면 보수 전체에서의 구도는 상당히 바뀔 수 있다. 대통령 탄핵이 인용이 돼서 대통령자리에 없으면 자유한국당은 설 자리가 없다. 그럴 때 기회가 올 거라고 보고 지금 당장은 정책 발표를 열심히 하고 있다.

-이른 바 ‘칼퇴근 법’을 주장. 전문가들은 남경필 지사의 ‘야근 없는 날’, 문재인 대표의 ‘연차휴가 모두 소진’등이 보다 현실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야근 없는 날, 연차휴가 소진도 좋은 정책이라고 본다. 칼 퇴근이나 퇴근하고 나서 문자나 카톡으로 업무지시(돌발노동) 금지해야 한다. 공무원교사가 하고 있는 육아휴직 3년을 민간기업도 하자는 공약을 제시했다. 저 출산이 너무 심각하기 때문이다. 합계출산율이 1.2인데, 2075년에 40% 인구가 사라지고 2500년에는 대한민국 사라지게 된다. 지난 10년간 저 출산 문제 해결한다고 100조원 예산 퍼부었는데 출산율이 꼼짝도 않고 있는데 이제까지 했던 게 잘못된 것이다.

야근 없는 날, 연월차 휴가 소진하는 정도의 해법으로는 저 출산 문제 해결이 안 될 거라고 생각한다. 저는 강력하게 정책을 해야 하고 육아휴직 3년 하고 있는 교사공무원의 합계 출산율이 1.4, 일반국민보다 0.2 높다. 0.2차이는 엄청난 차이다. 대기업금융회사공기업 먼저 하고 중소기업은 국가가 지원해서라도 그렇게 하자는 것이다.

-문재인 전 대표가 공공일자리 81만개 하겠다는 것에 비판기조를 가지고 있는데, 이에 대응해 유 의원은 창업혁신으로 대응을 하고 있는데 무슨 뜻인가.

▲저는 혁신성장이라 부르고 있다. 재벌주도로 성장하던 시대는 끝났다. 우리 경제의 성장과 일자리는 이제부터는 중소기업, 혁신기업, 창업기업에서 나와야 한다. 문제는 재벌기업이 내수시장까지 독차지해서 중소기업 창업 벤처기업에 기회를 주지 않기 때문이다. 제가 주장하는 재벌 개혁은 재벌들이 시장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중소기업, 창업벤처들을 착취하거나 탈취하는 이런 행위를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재벌대기업은 세계시장에 나가 글로벌 대기업이 되라는 것이다. 중소기업, 창업혁신 이쪽에 국가가 모든 지원을 하고 규제를 풀어서 우리나라도 미국 실리콘밸리나 중국 동해안 도시들처럼 창업가들이 많이 나와서 그중에 하나라도 성공하면 페이스북이나 알리바바와 같은 기업들이 생겨 일자리가 생기고 경제가 성장하게 된다. 문대표의 81만개 공공부문 더 만드는 것은 세금이 많이 들고 비효율적이고 공무원 고시에만 매달리게 하는 이런 정책은 좋지 않다.

-유 의원의 징병제 개선방안이 있다면

▲노무현 대통령이 24개월에서 18개월로 추진했고 중간에 연평도와 천안함 사건 때문에 21개월에 중단했다. 문 대표는 12개월, 이재명 시장은 10개월로 줄인다는 데 군대를 유지하자는 공약이 아니라고 본다. 저는 21개월 그대로 가자는 주장이다. 국가안보는 선거 때마다 3개월, 6개월씩 줄이면 군대가 유지가 안 된다. 이런 식의 안보 포플리즘은 반대.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현실에서 모병제는 예산을 감당할 수 없고, 모병제는 가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군대에 오게 하기 때문에 정의롭지 못한 것이다.

-전북에 가장 필요한 3대 현안을 꼽는다면.

▲새만금 사업은 노태우 때부터 27년간 하고 있어 정말 죄송하게 생각한다. 농생명산업은 혁신도시 관련기관이 오니까 기회가 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전북에 전혀 없던 금융기능이 생기게 돼 중요하다. 탄소산업에 대한 의지 열정 잘 알고 있다. 일부 성과 있고, 탄소산업은 예산 때마다 전북과 구미 간 형평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전북이 새만금 때문에 실망을 많이 하고, 금융이 생기고 탄소가 생기고 농업생면 산업에 기대를 걸고 있다는 것 잘 알고 있다. 처음에는 정부가 지원하는 게 중요하다. 정부가 지원을 딱 끊었을 때 건물만 남는 식의 지원이 되면 안 된다. 전북의 일자리 전북의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 하는 게 중요하다.

-2015년 전북 지역총생산 성장 0%. 전북 지역의 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공약이나 대안은 있나.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철학을 가지고 있고, 헌법을 고쳐도 균형발전 꼭 넣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GRDP로 보면 대구가 20년 넘게 꼴찌고 광주 그 다음이 전북이 그 위다. 수도권과 지방 격차가 너무 크기 때문에 지방 경제를 살리는 철학과 목표의식 분명히 갖고 있다.

전북은 새만금에 공항을 빨리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새만금 동서남북 도로축을 깔고 새만금 매립이 50%도 안 되어 있는데 매립을 정부가 나서서 매립까지 하고 기업이 투자하도록 해야 한다. 농생명은 여러 도시에 산재해 있는데 농생명은 전북 고유의 전통적인 분야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고 있다. 농생명은 무궁무진한 산업이기 때문에 정부가 꼭 필요한 연구소 등 지원을 꼭 하겠다. 기금운용본부는 기금운용본부가 와서 주변에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도록 하고 탄소산업은 당장 초기에 민간 기업들이 와서 성공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민간 기업들이 집적되어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무장관무차관이라는 단어가 전북에서는 고유언어처럼 되어있음. 전북의 한에 대한 대책은

▲지역으로 편협하게 하지 않겠다. 박근혜 정부 들어와서 TK위주로 인사하는 것에 실망 많이 했다. 이명박 정부 그 전 정부를 보면 골고루 탕평을 하지 않고 가깝고 편한 사람 찾다보니 자격이 없는 사람이 높은 공직에 올라가 나라 일을 잘 못하고 있다. 무장관무차관 하니까 책임감을 느낀다. 전라북도 도민들께서 인사, 예산 때문에 섭섭해 하는 일 절대 없도록 하겠다.

-호남 공공기관의 92%가 광주전남에 있음. 문 대표, 안 대표 등 전북을 별도의 권역으로 하겠다고 했는데.

▲이명박 정부 5+2때, 전북소외감 특히 많이 느끼셨을 것 같다. 전북을 강원도나 제주도처럼 독립된 구역으로 인정을 하고 광주전남과는 분리를 해서 전라북도 안에서의 발전방안을 수립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예산, 공공기관의 배치 등에서 전라북도가 광주전남에 비해서 홀대를 받았다고 하면 따로 분리해서 대접해드리면 그런 문제가 없을 것이고 꼭 그렇게 하겠다.

-전북의 민심을 잡을 복안이 있는지

▲저는 정치를 하면서 TK. 충청연대니, TK-PK연대니 그런 생각하면서 정치를 해본 적이 없다. 대구가 이렇게 뒤떨어진 생각을 하고 있느냐 대구가 대한민국에 필요한 개혁을 하는데 대구시민들이 기득권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대구시민들이 앞장서야 하지 않느냐 이런 말을 한다. 광주에서도 이런 말을 한다. 대구나 광주처럼 정치적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두 도시가 경제적으로 제일 낙후되어 있다. 그런데 다른 지역에게는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전북에도 보수적인 생각을 갖고 있고 국가안보에 대해서도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는 분이 있다. 제가 생각하는 정치, 개혁적인 보수, 안보는 지키고 중산층 서민들이 먹고 사는 것은 개혁적으로 나가는 것을 전북도민들이 인정하고 지지해 주셨으면 좋겠다. 그런 면에서는 지역을 떠났으면 좋겠다.

-개인적인 지지도는 향후 지켜볼 일이고, 바른정당의 입지가 도내에서 거의 없는 상태. 정당의 입지를 지역에서 구축하는 게 급선무다. 정당을 살리는 방안과 정운천 의원과 함께 호남에서 바른정당이 뿌리 내리는 복안은 무엇인가.

▲도민들께서 정운천 의원을 선출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정운천 의원님께서 저와 함께 뜻을 함께 해서 바른정당으로 오신 것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 저 자신이 전북문제에 대해서 배우고 싶을 때는 정운천 의원에게 배우고 앞으로도 잘하겠다. 전북에서 정운천 의원을 선출하고 대구에서 김부겸 의원을 선출하는 이러면서 지역주의가 완화되는 것은 우리 정치에 좋은 신호다.

바른정당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낡은 보수와 차별화된 개혁적 보수의 모습을 보여드렸어야 하는데 보여드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바른 정당이 어려운 것은 새로운 모습을 못 보여 드린 것과 탄핵정국에서 찬반이 양극으로 갈리다 보니 바른정당 같이 중간에 있는 당 지지도가 오르지 않고 있다. 바른 정당이 반성하고 전라북도 도민들께 바른정당이 다가가는 것은 저희가 나라를 위한 개혁과 전라북도를 위한 약속들을 하나씩 지키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정운천 의원님과 함께 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현대중공업 조선소 문제, 2023 잼버리 대회 유치가 있음. 군산조선소는 군산지역 근로자의 1/4이 매달려 있어 폐쇄되면 큰 어려움이 있고 잼버리대회 유치관련 바른정당 또는 유의원 차원에서 도울 방안은.

▲2023 세계잼버리대회는 서울에서 유치대회가 있었고 저도 참가했다. 유치될 수 있도록 모든 외교 채널을 동원해서 그 경쟁에서 이길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 그러기 위해서 새만금 개발도 국가가 확실하게 보장해야 한다.

현대중공업에서는 군산조선소를 가동을 중단시키기로 이미 내부적으로 결정을 한 것 같다. 우리 조선 산업이 얼마나 구조조정을 해야 하는지는 국민들이 다 알고 있다. 어지간하면 군산조선소를 살리면 좋겠는데 쉽지 않다. 오히려 국가가 해드릴 수 있는 것은 군산조선소를 살리느냐 마느냐 결정권은 현대에게 있지만, 예컨대 새만금 쪽에 개발을 더 한다든지 공항을 빨리 한다는 지 국가가 할 수 있는 일을 해드려야지 민간기업의 결정 부분에 정부가 나설 수 있는 수단이 별로 없다.

-이달 말 기금운용본부 전북 이전 마무리 후 본격가동. 전북의 금융허브 구축 방안이 무엇인지. 서울, 부산에 이은 연기금농생명 특화 금융 중심지로 육성할 의향은 있는가.

▲금융허브가 된다는 것은 굉장히 쉽지 않은 일이다. 서울에 있는 기능은 그대로 둘 수밖에 없다. 부산에 일부 금융기능이 가 있고 기금운용본부는 갈수록 커진다. 기금운용본부는 전북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게 잘돼야 우리 국민들이 연금을 받는 중요한 기구다. 관련된 기간이 많이 입주하도록 하고 실제 기금운용본부의 돈을 운용하는 것은 전 세계, 서울하고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기금운용본부가 오면 관련 기관들이 시너지를 내도록 하고 이렇게 큰 기업이 오면 지역에 공헌하는 바가 많다. 사회적인 책무를 다하는 게 필요하다.

농생명 특화는 바이오생명 중요한 산업이다. 유엔의 식량기구를 유치한다든지 농촌진흥청과 시너지를 내게 한다든지, 종자산업 농업은 전북이 반드시 성공시킬 수 있는 산업으로 만들어보겠다.

-새만금이 27년째 지지부진. 유 의원께서 핵심역할을 한 이명박 정부때 4대강 사업의 24조원 중 3분의 1만 투입했어도 완료됐을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제일 중요한 게 돈 문제로 예산이 확보가 안됐다. 대선후보들이 새만금 자기 임기 내에 끝낼 것처럼 해놓고 예산이 적어 지지부진했다. 제가 대통령이 되면 새만금 특별회계를 만들어서 예산문제가 해결되도록 하고 신공항이 중요하다. 하늘길이 열려야 지역이 발전할 수 있다. 기존 군산공항을 확장해서 민간, 군이 같이 쓸 수 있는 공항으로 하는 게 중요하다. 매립은 다음 5년에 완전히 못할 수도 있지만, 특별회계 안에 예산을 약속하고 그 안에서 할 수 있는 매립은 확실히 하고, 2023 잼버리를 여기서 한다면 그 정도 사이트는 개발이 되어 있어야 한다. 그런 부분 더 구체적인 공약을 가지고 5년 안에 할 수 있는 부분만 그림을 그리겠다.

-전북지역 청년실업률 10%안팎이고, 체감실업율은 20% 넘는다. 혁신도시 공공이전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을 30%로 하는 법제정을 주장하고 있다.

▲그 법안에 이미 사인했다. 민간 기업이 가지 않기 때문에 공기업과 공기관을 혁신도시 10개를 만든 것이다. 혁신도시가 처음에는 썰렁했는데 정주여건을 해서 뿌리를 내리게 해야 한다. 지역인재 하라고 혁신도시 지방으로 보낸 것임이다. 전국적으로 분산을 시켰으므로 가있는 공기업은 그 지역 경제와 일자리 문제를 책임지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 30%정도의 지역인재 할당은 좋다고 생각한다.

전북대학교 등 대학과 연결이 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대학들도 혁신도시 기업과 맞는 학문과 과목들을 개설해야 한다.

-국민의 당이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안 발표했다. 유 의원의 의견은.

▲외교안보는 대통령이 하고 나머지 경제복지는 총리가 한다는 것은 우리나라 정치체제 중에 최악이라고 생각. 저는 4년 중임제로 당분간 하다가 내각제로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내각제, 4년 중임 대통령제, 분권형 대통령제 중 분권형 대통령제가 최악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국회의원들이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에 집착하고 있다. 제가 보기에 대선 전 개헌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다음 대통령 공약으로 개헌을 약속하는 수밖에 없는데 역대 대선에서 개헌 약속해놓고 안했다.

개헌은 권력구조 하나만 고쳐서는 국민들이 납득할 수 없다. 국민의 기본권, 지방분권, 우리 경제 사회에 대한 삼권분립 등 여러 가지가 전30년만에 개헌하면서 전면적인 개헌을 해야 한다. 제가 생각하는 개헌안을 말씀드리고 제 임기 안에 개헌을 하겠다고 약속을 드리겠다.

-비정규직 문제도 심각. 전북 임금노동자 5명 가운데 2명이 비정규직. 다른 지역보다 높음. 비정규직 해결 복안은 무엇인가.

▲비정규직 문제를 그대로 놔두면 대한민국의 양극화, 같은 대한민국에 사는 국민으로서 차별이 있어야 하는지 심각한 상황이다. 많은 대선후보들께서 동일노동동일임금, 차별금지원칙 적용하면 된다고 하는데 이제까지 선언적으로 하면서 해결하나도 안되고 갈수록 더 나빠지고 있다. 비정규직 문제는 총량제한이나 퍼센트 제한을 해서 대기업, 공기업, 금융회사부터 줄여나가겠다. 상시근무 등 정규직으로 뽑아야 하는데 비정규직을 뽑는 것을 아예 못하게 하는 등 충격적인 조치를 하겠다.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 사드배치에 따른 중국의 반발, 여기에 북한의 도발 등 4월에 한국경제 위기설이 있는데, 한국경제의 미래와 비전을 구체적으로 밝혀주길.

▲사드는 우리 군사주권, 국민의 문제이기 때문에 중국이 반발해도 반드시 해야 한다. 중국이 반발하면 오히려 사드를 빨리 배치하고 중국과 협상을 해서 더 이상 경제보복을 못하도록 해야 한다. 저는 오래전부터 97~99년 겪었던 IMF위기보다 더 심한 위기를 겪을 수 있다. 미국이나 일본에서 하던 양적완화가 우리에게 필요할 수 있고 경기가 급랭해서 IMF위기가 오는 것은 무조건 막아야 한다. 다음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경제 안정시키는 게 최급선무고 그것을 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

-마무리 발언

▲저는 17년 동안 정치를 하면서 이것저것 좌고우면 않고 진심을 가지고 정치를 해왔다. 정치에 맞는 체질도 성격도 아닌데 정치를 하는 이유는 정치가 우리 국민들의 모든 것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정말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해서 아무리 욕을 먹어도 정치는 중요하다 정치를 잘하는 게 중요하다.

다음 대통령은 경제위기 안보위기 극복을 해내야 하고 저성장저출산양극화불평등 문제를 해결해내는 근본적인 개혁을 해내야 한다. 지금 민주당이나 야권에서 정권교체를 말한다. 무조건 바꾸면 된다, 이런 식으로 투표하면 또 5년 동안 후회할 대통령 뽑을지 모른다. 이제 헌법재판소가 대통령 탄핵문제에 대해서 결론을 내리고 나면 전북도민들 우리 국민들께서 다음 대통령 과연 어떤 후보에게 맡겨야지 위기도 극복해내고 우리 대한민국에 필요한 개혁도 제대로 할 수 있느냐 꼭 한번 생각해 주실 것을 부탁한다.

저는 늘 책임 있는 변화, 안정속의 개혁을 주장해 온 사람. 제가 대통령이 되면 국민들께서, 도민여러분들께서 결코 후회하지 않으실 자랑 스런 대통령이 되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