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을 비롯한 전국의 지역 대학들이 신입생 유치와 확보를 위해 안간힘을 펼치고 있다.
특히, 지역대학들은 정원 확보도 빠듯한 상황에서 타 대학 추가모집에 따른 합격생들의 혹시 모를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갖가지 혜택을 홍보하는 등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각 대학들의 이런 노력은 신입생 충원율이 대학 경쟁력의 척도가 됨과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학교의 존폐를 가르는 핵심 요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교육부가 각 대학 주요 평가지표로 신입생 충원율 부분을 매우 강조하고 있고, 충원율이 낮으면 각종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게 돼 향후 여러 가지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도 한 몫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지역 사립 A 대학교는 올 신입생 전원에게 15일간의 동남아 연수 혜택을 주고 있다.
당초 전액 무료를 계획했지만 신청만 하고 불참하는 학생들을 고려해 전체 비용 170만원의 10%만 본인 부담으로 결정했다.
전주에 소재한 B 대학(전문대)도 4~6주 과정으로 뉴질랜드와 괌, 필리핀 등에서 어학연수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신입생들에게 제공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들의 이 같은 신입생 우대 홍보계획은 비단 전북지역만 해당 하는 것은 아닌데, 대전의 한 대학은 신입생 15개 팀을 선발해 배낭여행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해주고, 부산의 한 대학은 모집 단위별 상위 25%에 4년 전액 장학금을 주는 파격적인 혜택을 내 걸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학들의 이런 몸부림은 교육부가 각 대학에 대한 평가를 강화하는 추세에 있고, 신입생 유치 실적에 따른 낮은 평가를 받게 되면 학교의 재정지원 제한과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혜택 축소 등의 불이익을 주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와 함께 학교 재정의 대부분을 등록금에 의존하는 최근 지역 대학들의 사정을 감안하면, 신입생 유치가 향후 학교 경영에 큰 부분을 차지할 수밖에 없다는 결론에 의한 것으로 파악된다. 
도내 한 대학 관계자는 “수도권 일부 대학을 제외한 대부분의 대학, 특히 지역 대학들의 이 같은 선심성 유치 경쟁은 사실 수년전부터 고육지책으로 실시됐던 일”이라며 “신입생 유치가 대학들의 최대 과제가 된 만큼 무리를 해서라도 최대한의 학생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다른 대학 관계자도 “충원율이 낮은 대학일수록 신입생들의 입장에서 볼 때 파격적인 혜택을 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면서 “하지만 해외연수 등의 투자들은 결국 학생들의 지식 함양 등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대학 측의 입장에서도 손해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