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조선’ 중의 ‘헬조선’! 어디일까? 독자들도 공감하시다시피 우리 전라북도를 떠올릴 것이다. 1960년대 이후 자행된 권위주의 정권의 전라북도에 대한 차별정책의 결과로 우리 고향은 ‘헬전북’이 되고 만 것이 아닐까? 단적으로 소득을 살펴보자. 통계청이 잠정 발표한 2015년 명목상 1인당 지역총소득의 경우 전라북도는 2,300만 원으로 전국 평균의 75%에 그친다. 16개 시·도 가운데 강원도 다음으로 가장 낮은 것이다. 5,300만 원으로 1위인 울산의 46%에 그치고 있다. 전라남도 3,200만 원, 경상북도 3,000만 원의 각각 74%, 78%에 불과하다.

우리 도민 소득이 낮은 게 과연 우리의 게으름과 무능 탓일까? 그게 아니라는 게 전북 몫 찾기 운동의 근본적인 배경이다. 지속적으로 국가재정 투자에서 소외되고, 민간기업 투자마저 외면을 당한 것이 가장 큰 근본적인 원인이다. 우리가 겪고 있는 불평등(Inequality)은 지역차별 정책에서 크게 야기된 것이다. 50년 넘게 유독 전라북도에 대한 차별과 소외는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이 차별의 동굴에 갇힌 우리 도민은 특정지역 출신보다 훨씬 뒤처진 선에서 출발해야만 한다.

인간의 불평등 기원에 관한 논쟁을 살펴보면 대체로 남녀 성별과 계급 그리고 세대 차이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지역차별에 기인하는 불평등에 대해서는 깊이 있는 연구가 이뤄지지 않은 것 같다. ‘출신 지역이 인간의 미래를 결정한다.’고 생각해보라! 얼마나 어처구니없고 야만적인가? 마치 동물의 세계로 돌아간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된다. 가해자는 가해의 사실 조차 인식하지 못한다. 그러나 지역차별의 폐해를 고스란히 떠안고 사는 우리 도민에게는 천형(天刑)처럼 낙인이 찍히고 만다.

처음 군사독재 정권이 특정지역 위주로 국토를 개발할 때 내세운 논리는 한정된 재원을 똑같이 나눠 쓸 수 없기 때문에 특정지역 중심으로 우선 개발하는 것이 효율성을 높인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효율성 논리는 50년이 넘도록 권위주의 정권이 전라북도를 차별하는 데 동원되고 있다. 이 효율성 논리는 국가발전을 저해하는 자가당착의 오류를 범하고 말았다. 특정지역을 지속적으로 방치하거나 따돌림 시키면 국가는 비효율성의 덧에 걸려 쇠퇴의 길로 들어서게 될 것이다. 낙후된 전북을 블루오션으로 새롭게 개발해야만 한다. 전북 출신 인물들도 제대로 평가를 받지 못해 고향을 대변할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다. 전북대학교만 해도 실력 면에서 전국 종합대학 가운데 5위권의 평가를 받는데 평판도와 인지도가 30~40위권에 머물러 종합평가에서는 10위권에 머물고 만다. 상대적 박탈감이 클 수밖에 없다.

국가 공동체는 어느 한 지역을 지속적으로 소외시키면 존속할 수 없다. 지역차별에 근거한 국가정책은 더 이상 용납돼서는 안 된다.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자 사회적 동물이라는 인간 본성에 비춰 봐도 그렇다. 지역차별과 그로 인한 불평등 구조의 강요는 반문명적이다 촛불로 이룩해가는 자유민주주의 혁명과정에서 잘못된 지역차별의 적폐를 날려 보내도록 하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