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입학 부정이 사실로 들어나면서 교육계가 충격에 휩싸였다. 전북교육청이 지난해 12월 불거진 김제 지평선중·고 부정입학 의혹에 대해 공식 감사를 실시한 결과 당시 제기된 의혹들이 상당수 사실로 밝혀졌다. 감사 결과 드러난 사실을 보면 우리 사회가 공정사회로 가기 위해선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자괴감을 들게 한다.
교장의 전횡에 가까운 입학 사정이 별다른 견제 없이 2년 연속 진행됐다는 점은 학교 내부 의사결정 구조가 크게 병들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규정과 입학전형 요강에도 없는 임의 및 자체운영 조직인 ‘사정회’를 통해 합격자를 선정한 점, 교장은 예정에도 없던 교사회의를 소집해 ‘2차 사정회’라 언급하며 최초 불합격자였던 수명의 학생들을 합격자로 변경할 것을 지시한 것들은 공정과 너무 거리가 먼 행태였다. 더욱이 이런 부정 입학을 성사시키기 위해 학교 교무부는 다른 입학 지원자들의 면접 및 토론 점수를 조작, 합격자 순위를 바꾸는 꼼수를 부렸다. 전북교육청은 27일 신입생 성적조작 지시와 입학전형 요강 미준수 등 학생성적과 관련한 비위, 권한남용 등의 이유로 김제 지평선중·고 정모 교장에 대해 중징계인 ‘파면’ 처분을 요구한 이유다.
지난해 전교조 등 교육관련 시민단체들이 제기한 문제점들의 대부분이 사실로 드러난 마당이지만 학교 측의 반응은 한마디로 ‘어이없음’이다. 당사자인 교장은 ‘사정회는 합의기구이기 때문에 입학 전형위원들 간의 논의가 모아지면 지원자들의 점수를 임의로 조정 할 수 있고, 합격자 발표 이전까지는 여러 차례 개최할 수 있다’며 교육청의 감사결과를 부정하고 있다. 학교측도 ‘내용적인 측면에 비해 교육청의 조치사항이 너무 과하다. 유감으로 생각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부정 입학에 대한 이들의 인식이 어느 수준인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이렇다보니 그동안 제기됐던 학교 측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법인 후원금과 명절 선물비용 요구, 집단사직서 제출 강요 및 인권침해, 교원징계위원회 불법 구성 등의 혐의에 대해서 경찰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이 새삼스럽지 않다. 이번 기회가 비정상적인 학교 운영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돼야 한다. 도교육청과 시민단체들의 지속적인 관리, 감독으로 공정한 교육 환경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