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보다, 소멸 막는 것이 더 중요하다”
침체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자리의 창출 못지않게 소멸을 막으려는 정책적인 대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7일 전주 남부시장에서 열린 전북도 민생현장 간부회의에 전문가로 참석한 송영남 전북대 경제학부 교수는 “전북도는 전국의 어느 지역보다 선구적으로 일자리 정책을 잘 만들고 집행하고 있다”면서 “산·학·관 커플링 사업의 경우 다른 자치단체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꼽힐 만큼 잘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지역에서는 청년과 여성 등의 일자리 창출 못지않게 소멸을 막으려는 정책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라며 “일자리 소멸은 많은 부분이 경기변동으로 인해 발생을 한다”고 진단했다.
특히 전북지역처럼 중소기업 위주와 질이 낮은 일자리의 경우에는 더욱 경기변동에 따른 일자리 소멸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양보다는 질 중심의 일자리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실제 전북지역의 신생기업은 지난 2014년 2만8371개에서 2015년 2만6835개로 5.4%(1536개) 줄었다.
송 교수는 “산업정책 변화와 일자리 창출정책이 같이 수립되고 집행돼야 한다”며 “보다 적극적인 지역중소기업 지원정책도 일자리의 소멸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송하진 지사는 “콘텐츠가 빠진 일자리 정책 구호는 결국 허망한 결론에 이르게 된다”면서 “산업구조가 탄탄하게 다져져야 일자리가 생기는 만큼 그 부분에서 더욱 정책적인 배려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자주 현장을 방문해 현장의 소리를 듣고 관련 기관과 논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민생 밀착형 현장행정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민생현장 간부회의는 서민경제, 농촌 활력, 건설경기 활성화 등에 대한 주제로 전주 남부시장 상인연합회 사무실에서 열렸으며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각 실·국장, 상인연합회장, 상공회의소 사무처장, 삼락농정위원회 위원장 등 관련 기관장이나 현장 전문가 등이 참석해 진행됐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