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이 부정입학 관여 등의 이유로 지평선중·고 교장에 대해 파면 처분을 요구한 가운데, 전교조는 ‘시간 끌기 감사, 뒷북 조치’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전북지부는 지난달 28일 ‘‘이제야’ 지평선학교 파면 뒷북 요구’라는 성명을 통해 “전북교육청이 징계를 면하게 해 줄 속셈으로 감사의 시간을 끌다가 이제야 파면을 요구한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든다”고 밝혔다.
전교조에 따르면 전북교육청이 파면을 요구한 지평선중·고 정모씨는 지난달 28일로 정년퇴임을 했고, 정년으로 교원의 신분이 사라진 교장에게 제대로 징계가 이뤄질지 의문스럽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미 2개월 전 입시부정 증거가 드러났고, 해당 학교 교사들의 기자회견과 교육시민단체들이 증거자료를 도교육청에 제출했지만 감사의 속도는 더디기만 했다고 비판했다.
전교조는 “전북교육청이 교장의 정년에 맞춰 감사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징계를 면하게 할 의도는 아니였나 의혹이 든다”면서 “퇴임 이후에도 반드시 징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학교 법인에 대한 철저한 감사와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북교육청은 해당 교장의 정년퇴임 하루 전인 지난달 27일 일부 감사결과와 함께 ‘파면’ 처분 요구를 발표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