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지역을 묻다. <3> 기금운용본부-군산조선소

유력 대선주자들은 2일 본격적인 전북시대를 맞이한 기금운용본부에 대해 제3의 금융도시와 관련기업의 연계 등으로 새로운 기회라고 밝혔다. 전남 나주혁신도시에 입주한 한전이 내려간 후 에너지 관련기업만 170개가 이전한 사례만 봐도 기금운용본부 이전에 따른 전북금융도시 성공을 점치기도 했다.

군산조선소 폐업과 관련해 이들은 공공용선 조기발주 등 적극적인 대안 뿐 아니라 민간기업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실업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특히 세계조선산업의 경기를 면밀히 검토한 후 군산조선소가 버텨낼 수 있을 때 까지 최소한의 물량 배정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민간기업의 결정을 정부가 간섭할 수 없어 정부에서는 새만금 쪽에 개발을 더 한다든지 해서 군산경제를 살리는 방안도 제시했다. 더욱이 당장 군산은 다양한 부분에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는데 대선이 끝난 후 결국 사후약방문이 되지 않을까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기금운용본부 전북의 새로운 기회=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대선에서 공약으로 내걸었던 기억을 상기시키며 전북을 제3의 금융도시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했다. 그는 “기금운용본부가 내려온 것 자체만으로도 전북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기금운용본부와 연관된 연구기관, 투자운용사, 투자금융사, 자산운용사, 각종 은행지점들을 하나로 모아내는 노력을 정부차원에서 하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지역산업을 일으킬 좋은 기회계기가 될 것”이라며 “좋은 인적자원이나 물적인 자원이나 이미 투자한 인프라가 있는가 하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계기로 전북에서 하고 있는 농생명식품산업 쪽에도 많은 투자와 금융이 필요해 농생명식품 분야에 특화해 시너지를 높여야 한다”고 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전을 계기로 금융타운을 만들어 새로운 직장,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며 “관련 금융기관만 해도 300곳이 넘는다. 이를 잘 활용해 금융타운을 조성하고 또 지자체에서 지원하고, 정부에서 관심만 가져주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민 의원은 “기금운용본부가 이전해서 주변에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도록 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 기관들도 내려오면 지역에 공헌과 사회적 책무를 다하게 될 것”이라며 “하지만 금융허브가 된다는 것은 굉장히 쉽지 않은 일이다. 서울에 있는 기능은 그대로 둘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제 서해안 시대가 열리고 있다. 아시아 경제시대를 대응하는 필요성 때문에 서해안 시대가 열리고 있다”며 “서해안 시대의 소외받았던 지역에 대한 지역발전에 가장 큰 밑거름이 될 것”라고 말했다.

▲군산조선소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 한목소리= 문재인 전 대표는 “조선은 불경기가 또 호항이 오기 마련”이라며 “세계 조선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공공성 발주를 대폭 늘리고 해양플랜트에 대한 국내 수요를 일으키는 방안도 세우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신규물량이 있는 경우에 우선적으로 군산에 배치하기를 회사에 협조를 얻어야 한다”며 “필요한 지원들을 지원하면서 계속 조선경기가 다시 살아나기 까지 인내하고 기다려야 한다”고 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정부가 공공용선 2~3년치를 미리 앞당겨 발주해 준다든지, 해외에서 선박발주가 들어오면 선수금 보증이라도 신속하게 빨리 해주도록 정부가 나섰으면 이런 문제도 없었을 것”이라며 “조선소 폐쇄로 90만명이 치명적인 피해를 입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데 아주 빠르게 대안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자신했다.

유승민 의원은 “군산조선소를 살리면 좋겠는데 쉽지가 않다”며 “오히려 국가가 해드릴 수 있는 것은 새만금 쪽에 개발을 더 한다든지, 공항을 빨리 한다든지 국가가 할 수 있는 일을 해야지 민간기업의 결정을 정부가 나설 수 있는 수단은 별로 없다”고 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군산시와 지역 경제에 대한을 만들기 위해 즉시 차기정부가 대책을 세우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대안을 만드는 사이에 있을 실업과 소자영업들의 생계문제, 상권 몰락을 어떻게 막을 것인지 대책마련도 만들겠다”고 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