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전횡 의혹을 받고 있는 김승환 전라북도교육감이 지난 3일 검찰에 출두해 혐의를 부인했다.

이날 오전 10시 전주지검에 출석한 김 교육감은 조사에 앞서 “이 사건은 감사원의 표적 감사를 통해 발생한 일이며, 혐의에 대해서는 단 1%도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도민들 앞에서 맹세할 수 있을 만큼 누구보다 청렴한 교육감으로 자부한다”고 강조하며 “지금껏 청렴한 교육행정을 해왔으니 도민은 안심해 달라"고 덧붙였다.

김 교육감은 지난 2013년 인사 과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직원을 승진시키기 위해 실무 담당자에게 부당한 지시를 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지방공무원법 위반)를 받고 있다.

이에 감사원과 검찰은 김 교육감이 직무 권한을 벗어나 공무원 근무성적 평정에 부당 개입한 것으로 보고, 지난해 12월 전북교육청 교육감 집무실과 부교육감 집무실, 행정국장실, 총무과 등을 압수수색 했다.

현재 검찰은 총무과장, 인사담당 사무관 등 인사 라인에 있던 실무자에 대한 소환조사도 마친 상태다.

검찰은 이번 조사에서 김 교육감이 자신이 원하는 직원을 승진시키고자 부당하게 압력을 행사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이날 김 교육감은 오후 8시께까지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신혜린기자·say32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