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습 적폐청산 이번이 기회다

예상대로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판소리 명창부 장원 상격이 국무총리상으로 떨어졌다. 전국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하던 대사습놀이에 대통령상이 사라진 것이다. 첫 해인 1975년과 정국이 어지럽던 5공화국 초기를 제외하고, 명창부 장원에게 주어지는 대통령상이 없는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대통령상이 절대 가치는 아니지만 수십년간 당연히 있어왔던 상이기에 대사습을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박탈감이 상당하다.
사실 올해는 대사습에 대통령상이 없을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다. 지난해 대통령상을 빌미로 심사위원이 금품을 받아 챙긴 문제가 형사 사건으로 비화되면서 1심에서 유죄가 선고되고 현재 항소심이 진행중이기 때문이다. 보존회도 심사와 관련해 책임이 거론되던 성준숙 이사장이 사퇴한 이후 권한대행 체제가 들어섰지만 이 또한 법정에서 다툼중이다. 이사들 간에도 전 이사장과 가까운 사람들과 이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이사회 주도권을 둘러싸고 여전히 갈등을 보이고 있다. 대사습보존회가 보여준 이러한 행태가 대통령상 박탈로 이어진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도 “대회추진 과정에서 각종 비리, 부조리, 허위보고로 물의를 일으켜 정부시상의 영예를 떨어뜨린 대회는 차기년도 지원대상에서도 제외될 수 있다”고 언급해 이런 관측을 뒷받침하고 있다.
문제는 대통령상이 ‘날아간’ 현재까지 보존회를 둘러싸고 제기된 문제에 자유로울 수 없는 현 이사진들이 여전히 퇴진할 의사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보존회의 탈태환골을 위해 이사직을 내놓은 국악인도 있지만 아직 많은 이사들이 이런 저런 이유로 남 탓을 하며 이사회에 남아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어 보인다.
전주시가 올해 대사습대회를 주도하겠다고 나선 것도 이런 이유다. 대사습의 명예를 망가뜨리고 대통령상도 잃어버린 보존회 이사회에 대회를 맡기지 않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문제는 대회 시기다. 오는 5월 개최를 추진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많다. 성급한 대회 개최로 개혁 동력을 상실할까 두렵다. 시가 전면에 나서는 당위성은 대사습 명예 회복에 있다. 전주시는 ‘대회를 한 해 쉬더라도 보존회의 적폐를 없애겠다’는 각오를 보여야 한다. 그 힘든 길만이 대사습을 살리기는 유일한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