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수습 중인 공무원들의 임금이 최저임금에 미치지 못하면서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또 신규공무원들의 공직생활 적응을 높이기 위해 임용 전 교육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6일 전북도는 도 및 시·군 인사담당과장, 학계·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제2차 전북인사발전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
그동안 지방인사제도는 국가공무원 인사제도와 유사하게 운영돼 지자체의 특성 및 주민요구에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일선 시·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전북만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인사정책 개발’을 위해 지난해 전북인사발전추진위를 출범하게 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황성원 군산대 행정학과 교수가 ‘전라북도인사발전 방향정립’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진안군 등 8개 시군에서 인사상 건의사항을 제안했다. 진안군에서는 실무수습 공무원들의 임금이 최저임금에 미치지 못하면서 이를 임용예정 직급의 1호봉에 해당하는 봉급의 90%를 적용하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무주군은 전라북도 공무원 교육원의 임용대기자 교육 보강을 주문했다. 현재 1회에 걸쳐 진행되는 임용 전 교육을 3~5회로 확대해 신규공무원들의 공직마인드 및 적응력을 제고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또 임실군은 필기시험 합격자 범위를 확대하고, 면접시험을 강화해 공직 부적합자를 사전에 선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청원경찰 채용시험 도 일괄 공채 실시(정읍시), 시군구의 직급체계 조정(김제시), 관리운영직군 규정개정(전주시), 전문경력관 직위 지정 확대(군산시), 5급 연봉제 적용 대상 확대(익산시) 등이 건의됐다.
도는 사안에 따라 도 자체적으로 개선해 나가거나 행자부 건의 또는 장기적 검토를 통해 발전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