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이 그간의 외교적 무례 수준 협박을 넘어 무역과 경제교류, 문화와 관광까지 전 방위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과 이웃해 교역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의 절반 이상, 유학생의 70%가 중국인인 전북에도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할 것 같다.
  중국도 사드가 북핵 미사일 대처 방어무기로 한국의 주권 행사임을 모를 리 없다. 그런데도 자신들의 전략적 이익을 해친다며 ‘배치 말라’ ‘대가를 치르게 될 것’ 등 노골적 협박을 서슴지 않았다. 
  한국 연예인 활동과 드라마 제작 상영 제한 등 한류 제한에 이어 롯데 등 중국 진출 한국기업에 대한 부당한 제재가 본격화 되고 있다. 한국 관광 전면 통제와 한국 상품 불매운동에 드디어는 ‘성주골프장 외과적 타격’ ‘준(準)단교’주장까지 나돈다.   
  중국의 도 넘는 사드 보복은 한국을 조공(朝貢)시대 조선왕조로 착각하는 게 아닐까 하는 의문과 ‘힘으로 누르면 결국 굴복하게 될 것’이라 믿는 오만으로 여겨져 국민적 분노를 자아내는 것 같다.
  중국의 행태는 정부가 그간 사드 배치가 우리 안보주권 사안임에도 중국 눈치를 보며 전략적 모호성이란 어정쩡한 태도를 견지해 보복을 자초한 측면이 없지 않다.
  그러나 사드 배치가 우리의 안보주권 행사라는 기본적 입장은 물론 중국의 시대착오적인 협박과 압력에 굴복할 수 없다는 주권국가의 자존(自尊)을 위해서도 반드시 극복해 내야 한다.
  우선 정부가 확고한 의지로 사드 배치를 신속하게 완료해야 한다. ‘북핵과 미사일이 없으면 사드도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 정치권은 ‘다음 정부로 넘기라’등 중국의 착각을 부를 주장을 버리고 안보주권 행사에 동행해야 한다. 기업은 무역과 경제교류 제약이 두 나라 공동손실이 될 것임을 깨닫게 해야 한다. 국민들은 사드 보복으로 한국경제가 결딴이라도 날 듯 하는 호들갑을 자제해야 한다.
  중국이 일본과 센카쿠열도 분쟁 때, 노르웨이와는 중국 반체제 인사 노벨평화상 시상 때, 대만과는 차이잉원정권 출범 때 유사한 협박과 보복 등을 자행했다. 그러나 이들 국가들의 의연한 대처로 제풀에 물러선 전례가 있다. 사드 보복도 그런 전철을 밟게 될 것임을 보여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