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소프트웨어(SW) 교육이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의무화로 추진되는 가운데, 전북교육청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연구학교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2016년 12월 7일 5면 참고)
지난해 교육부의 SW교육 기본 계획 단계부터 인프라 부족에 따른 사교육 유발과 교원 업무부담 가중 등의 이유를 들어 ‘졸속 정책’으로 평가한 전북교육청은 그동안 이 정책이 긍정적인 측면보다 부정적 결과를 더 많이 낳을 것이라 예상해 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SW와 관련한 소양을 배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등의 지원을 전북교육청이 사실상 거부하는 것은 학생들의 배울 권리를 침해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7일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2017년도 소프트웨어 연구·선도학교 선정 결과와 함께 SW교육 필수화 안착을 위한 학교현장 교육운영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선정결과에 따르면 전국의 신규 연구학교 총 44교(초 18교·중 15교·고 11교) 중 전북지역 연구학교는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결과는 전북교육청이 연구학교 신청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전북도교육청은 교육부의 지침을 따라야 하는 연구학교는 신청하지 않았지만 미래창조과학부가 예산 등을 지원하는 선도학교의 경우 확대·유지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38개교(초 21·중 13·고 4)의 기존 선도학교와 함께 올해도 31개교(초 23·중 4·고 4)가 새롭게 운영된다.
도교육청은 연구학교의 경우 승진가산점 부여 등에 따른 교원들의 갈등과 불필요한 경쟁, 업무가중 등의 부정적 결과가 예측되고, 단기간에 바뀌는 교육과정 개정에 교사들의 교과목 대체라는 부작용도 신청을 하지 않은 이유로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선도학교는 SW교육의 분위기 확산 측면과 교육환경 정비 측면의 입장에서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의 SW교육은 ‘기대보다 우려가 큰 정책’이라는 평가가 많은 것이 사실이고, 정규과목 편성에 따른 학습 부담에 대한 지적도 있다”면서 “특히 서울지역 등은 벌써부터 관련 사교육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우리 지역같이 인프라가 부족한 경우 그 부담은 더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는 오는 2019년부터 5~6학년 ‘실과’ 과목에서 17시간 이상, 중학교는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정보’ 과목에서 34시간 이상 SW교육을 필수로 실시해야 한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