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몫 찾기’ 과제…공공·특별 행정기관들 전북 이전 추진
전북 몫 찾기 일환으로 호남권 공공·특별 행정기관들의 전북 이전 신설이 절대적 숙제로 요구되고 있다.
‘영남과 호남’의 구도에서 영남 집중적 산업정책으로 두 지역 간 격차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전북은 호남에 귀속, ‘전북과 광주·전남’의 구도에서 마저 불균형이 더욱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호남권을 관할하는 공공기관 및 특별행정기관은 모두 49개소(공공기관 33개소, 특별행정기관 16개소)로 이 중 전북에 위치한 기관은 4개소(8%)에 불과했다.
반면 광주에는 공공기관 28개소와 특별행정지관 12개소 등 총 40개소가 집중돼 있다. 광주와 전남권이 같은 권역인 것을 감안하면 전북의 공공기관 입지는 여전히 소극적인 상황으로 전북도가 ‘호남’이라는 미명 속에 극심한 차별대우를 받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호남권을 벗어나 타 시도와 비교하면 전북의 비정상인 상황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정부는 호남권과 차별되게 영남을 TK(대구·경북)와 PK(부산·경남)로 분류시켜 공공기관과 특별행정기관을 배치해 왔다. 호남은 전북과 전남, 광주를 묶어 관할기관을 배치해 왔던 상황과 대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에 전북도는 호남권을 관할하는 공공·특별행정기관 중 공공기관 20개소와 특별행정기관 7개소 등 27개 기관을 전북본부로 분리시켜 비정상을 정상으로 바로잡는 전북 몫 찾기를 추진할 계획이다.
대상 공공기관은 ▲우체국금융개발원 광주시사 ▲한국언론진흥재단 광주지역사무소 ▲국민연금공단 광주지역본부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 ▲근로복지공단 광주지역본부 ▲신용보증기금 호남영업본부 ▲한국소비자원 광주지원 등 20개소다.
특별행정기관은 ▲호남지역통계청 ▲광주지방보훈청 ▲광주지방기상청 ▲광주지방국세청 ▲광주지방노동청 ▲광주본부세관 ▲광주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등 7개소이다.
도 관계자는 “전북은 광주·전남과 생활·경제권이 다르지만 호남권에 묶여 광주·전남에만 비정상적으로 해당기관이 배치된 상황이다”면서 “정부와 대선주자들에게 불합리한 상황을 적극 알리고, 해당 실국별로 각각의 연관 기관들과 연계해 전북본부 설치 필요성과 지속적인 건의를 통해 전북의 독자적 몫을 찾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