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테크노파크, 對중국 식품/화장품 관련 인증취득 및 시장진출 상담회
- 무역협회도 대 중 무역애로 신고센터 운영 등 19개 기관 협력체계

중국의 사드 보복이 점차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지역 대 중국 수출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북중소기업청을 비롯한 유관기관들이 구체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10일 전북중기청은 도내 수출기업들의 대 중국 수출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전북청 수출지원센터에 '중국수출애로접수센터'를 설치했다.
센터는 매일 중국수출기업의 피해상황을 신청·접수받아 지방청 단위에서 해결 가능한 부분은 즉시 조치·지원하고, 통관, 검역 및 인증심사 지연 등 타부처 소관 애로사항은 관계부처와 협력을 통해 애로해소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전북중기청은 '수출지원기관협의회' 소속 19개 수출지원기관과 함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피해사례를 공유하고 상호협력을 통해 피해기업의 애로해소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특히, 중국수출길이 막혀 경영상 어려움에 처한 피해기업에 대해서는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예산을 기존 750억원에서 1,250억원으로 확대해 피해기업을 지원하게 된다.
정원탁 전북중기청장은 "대 중국 수출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애로사항 발생시 적극 대응해 지역내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국무역협회 전북본부도 애로사항을 접수해 지원하고 통상 대응이 필요한 사안은 긴급건의 채널을 활용해 애로 해소에 나서기로 했으며, 중진공 전북본부 역시 피해업종 자금지원을 통해 대 중국 수출기업들의 안정화에 노력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수출 유관기관들도 대 중국 수출기업들에 대한 애로 해결에 손을 거드는 모습이다.
전북테크노파크는 이날 전북생물산업진흥원 등 도내 수출지원기관 및 중소기업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 중국 식품/화장품 관련 인증 취득 및 시장진출 상담회'를 개최했다.
상담회에선 전북 식품/화장품 기업의 중국 진출 전 인지해야하는 시장현황 및 유통채널에 따른 접근방법, 수입 통관 및 인증절차 등을 설명했다.
김용배 기업지원단장은 "중국 사드 보복으로 중국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기업의 애로를 해결하고자 기존과는 다른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