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정치권이 헌법재판소의 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으로 오는 5월 9일 예상되는 조기 대통령 선거 준비에 돌입했다.

도내 각 정당들은 지난해 12월 9일 국회의 탄핵안가결 이후 조기 대선에 대한 불확실성이 사라지면서 60일 이내에 차기 대통령을 선출하는 빠듯한 정치일정 속에서 경선준비 체제로 본격 전환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0일부터 제19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을 받기 시작했다. 사실상 정치권은 대선국면으로 돌입하고 경선절차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경선후보 등록을 19일에서 12일로 앞당겼고, 2차 선거인단 모집도 21일까지 열흘까지 하기로 했다.

국민의당도 경선룰을 확정하고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의 벼랑끝 대치를 마무리 했다.

정의당은 지난달 16일 심상정 대표를 당 대선후보로 선출하고 대선을 준비하고 있다. 바른정당은 13일부터 17일까지 경선후보 접수를 받은 후 이달 28일 최종후보를 확정한다. 각 정당 대선후보는 ‘3말 4초’에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국민의당 도당 정권교체 ‘동상이몽’=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도당은 지난 10일 탄핵인용이 확정된 후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대선체제 전환을 선언했다.

김춘진 도당위원장은 이날 “탄핵이후 빨라진 대선에서 국민을 실망시키지 않고 철저하게 대선을 대비하겠다”며 “압도적인 지지로 정권교체를 한다면 전북발전에도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도당은 이번 대선에서 전북비전위원회를 더욱 확대하고 대선전략기획단과 공약기획단 등 도당중심으로 전북 몫을 찾도록 좋은 공약을 발굴하겠다”며 “특히 인수위 과정 없이 대통령직을 수행하기 때문에 도민의 압도적 지지로 준비된 민주당 후보로 정권교체 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했다.

국민의당 도당도 이날 당 경선룰 확정 등 당내 경선갈등 전격 타결로 고무돼 있었다. 김호서(전주을)지역위원장은 “경선방식이 확정돼 외연확대와 당 후보의 대선승리를 이끌 수 있도록만들겠다”고 했다.

이는 탄핵 불확실성이 해소되며 경선 돌입에 속도를 내자는 당내 요구에 따라 경선절차 마련도 빨라진 것이다.

김 위원장은 “개헌을 주도하고 우리 사회 뿌리 깊게 자리한 기득권을 청산하기 위한 모든 개혁을 이루겠다”며 “진정한 정권교체의 여망을 담아 국민승리의 대선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조기대선 관전 포인트=민주당 후보 지지율이 60%가까이 되면서 개헌을 매개로 한 연대, 제3지대 빅텐트 등이 조기대선 국면의 중대변수가 될 전망이다.

현재 국민의당, 바른정당, 자유한국당이 분권형 대통령제로의 개헌을 당론으로 채택한 상황이다. 개헌론 연개는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극복하기 위해서 개헌을 해야 한다는 세력끼리 단일 후보를 만들어 민주당 후보와 양자대결을 벌이자는 것이다.

하지만 국민의당, 바른정당, 자유한국당 색깔이 다르고 안철수 전 대표 등 국민의당은 자유한국당과 연대를 못한다고 선을 긋고 있어 불투명한 현실이다. 일각에선 바른정당이 자유한국당 후보와 단일화를 해야 한다는 주장과 국민의당과 연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김종인 민주당 전 대표의 탈당으로 꺼져가던 제3지대 빅텐트론의 불씨도 재 점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김 전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김무성 의원 등 반패권·개헌을 명분으로 새로운 정치세력을 탄생시킨다면 조기대선지형에 커다란 변곡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들의 공통된 생각은 반패권과 개헌을 고리로 한 연대를 성공시켜 단일화 후보를 배출해 대선을 ‘친문 대 반문’, ‘개헌 대 반 개헌’프레임으로 승부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 세력에 민주당 비문재인의원 합류와 분권형 개헌에 공감하는 국민의당과의 연대 시나리오까지 나오고 있다.

 

▲민심 향배는=민심은 국정농단 게이트로 집권세력에 대한 국민적 분노와 상실감의 비등함에서 정권교체론은 계속 힘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야권 주자들은 정권교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전략으로 선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야권 후보들이 부각을 나타내고 있는 것도 정권교체에 대한 민심을 반영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국정농단에 따른 국민의 기득권과 적폐청산은 60일간의 짧은 대선기간동안 정권 심판론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보수세력이 대선을 앞두고 대 결집에 나설 가능성도 매우 높지만 결집된다 해도 과거처럼 똘똘 뭉치기는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보수를 상징하는 인물도 나오기 쉽지 않은 환경이다.

정치권 일각에선 탄핵인용으로 민심이 크게 요동치고 있지만 곧 평정심을 찾아 조심스럽게 대선주자들을 평가해보는 시간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