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이 우리 헌정사상 최초로 파면되어 대통령 직에서 물러난 사건은 하나같이 불행으로 이어진 대통령사에 불행의 역사를 하나 더 기록하게 된 국가적 불상사가 아닐 수 없다.
  대통령들 불행의 반복과 함께 우리 헌정사 또한 오욕의 역사로 점철돼 왔다. 박 전 대통령이 헌정사 최초의 여성 대통령에 사상 처음으로 50% 넘는 지지율로 당선돼 불행한 대통령사에 종지부가 찍혀질 것으로 기대했다. 결국 실망으로 끝났다.
  헌법재판소가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했다. 헌재 결정은 대통령 탄핵을 두고 둘로 갈라진 국민들이 하나로 통합해 선고 후 법치가 지배하는 민주주의 대한민국 건설에 모두 동참하라는 메시지로 읽혔다.
  그러나 헌재 선고 후 그리고 파면된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나서 사저로 이동한 전후, 헌재의 간곡한 메시지가 자칫 공허해지고 극단적인 국민 분열이 봉합은커녕 되레 가열되는 게 아닐까 우려를 더하지 않을 수 없게 했다.
  서울 광화문 광장서는 물론 전주 등 전국 주요 도시서 박 대통령 탄핵을 줄기차게 주장해온 ‘촛불’세력들이 일제히 환호를 올리는데 그치지 않고 ‘승리 축하’ 축제를 벌였다. 주장의 실현에 환호가 있을 수 있겠으나 과연 축제 마당을 벌일 일인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한다.
  헌재 심판서 참담한 결과를 안은 탄핵 반대 ‘태극기’ 세력들의 선고 후 반응은 우려가 결코 우려에 그치지 않을 것 같은 불안을 안겨주기에 충분했다. 헌재 선고에 전면 불복을 선언하는데 그치지 않고 사망자와 부상자를 낸 격렬한 저항을 벌였다.
  민간 신분으로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할 박 전 대통령이 헌재 선고에 ‘승복 선언’을 하지 않은 것도 심상치가 않다.
  대통령 부재의 국정 공백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파 간 사활을 건 차기 대통령 선거를 치러야 한다. 중국의 사드 압력, 북의 미사일 핵실험 위협도 헤쳐 나가야 한다. 안팎의 시련이 겹치고 있다.
  대통령 파면이 시련이기는 하나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게 해야 한다. ‘축제’도 ‘불복’도 모두 거둬 국민통합으로 가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