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구 적고 땅 많은 고창군, 임실군 지가 안정돼 귀농인 증가
- 지자체, 저렴한 농가주택 및 농지 공급용으로 개발해야 귀농정책 성공

전북 동부권 지가가 태양광 산업 및 부동산 바람의 영향으로 높게 형성되고 있어 귀농·귀촌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1억원 정도로는 귀농·귀촌 어림없다'는 말까지 나돌고 있어 '부동산 개발이 청년층 귀농 유인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는 푸념도 나온다.
남원시의 경우 실제 최근 몇년간 각종 도로공사 및 태양광산업이 붐을 이루면서 농촌지역 지가가 덩달아 크게 뛰었다.
13일 기준 남원시 운봉면 골짜기 농지가 3.3㎡당 10~20만원에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운봉면으로 귀농한지 7년차인 J씨(42)는 "최근 각종 도로공사 및 태양광 사업 붐으로 인근 지가가 지속적으로 올랐는데, 귀농 희망자들이 높은 땅값에 혀를 내두르고 돌아간 경우가 많다"면서 "이곳 골짜기까지도 부동산 바람이 불어 토착민들이 판매 계획에도 없는 땅값을 높게 책정하는 바람에 거래는 없고 지가만 오르는 거품 논란이 일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퇴직 후 익산시로 귀농을 준비하고 있는 전주시 직장인 L씨(58)는 "익산시 주변 면단위 농가를 둘러보면 남원 운봉면보다 접근성 등이 좋은 평야 농지가 3.3㎡당 7만5,000원에서 1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면서 "전북 동부권 시골로 귀농을 준비하다가 경제적으로 유리한 곳으로 최종 귀농지를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경향을 증명하듯 최근 지가가 급격히 오르고 있는 농촌지역은 귀농 인구보다 외부유출 인구가 증가하는 반면, 지가 변동이 적은 지역을 위주로 귀농 인구가 빠르게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개발이 활발했던 남원시, 부안군 등 시골지역은 전년비 각각 -471명, -288명씩 인구 순유출이 발생하는 등 귀농 효과를 보기 힘든 지역으로 조사됐다.
반면, 인구가 적고 땅이 넓어 부동산 바람을 적게 받는 임실군, 고창군 등 시골지역은 각각 492명, 348명씩 인구 순유입이 일어나는 등 귀농에 적합한 지역으로 각광받고 있다.
L씨는 "돈이 부족한 청년층을 귀농으로 유인해야만 농촌지역 활력화 정책의 목표를 이룰 수 있는데, 귀농 필수 조건인 농가주택 및 농지 구입가격이 턱없이 높아 젊은층의 귀농·귀촌 관심이 멀어지고 있다"면서 "각 지자체는 젊은층을 유인할 수 있는 저렴한 농가주택 및 농지 공급 방법을 찾아야만 10년 후 마을들이 사라지는 걱정을 덜 수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인구이동 없이 부동산 가격만 급격히 상승하면 2~3년 안에 공시지가까지 따라 올라 결국 귀농은 물론, 일반사업의 투자 불리지역으로 남을 수 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