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민선6기 들어 추진하는 사업들이 각종 구설수에 휘말리거나 표류하면서 제대로 추진되지 못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특히, 전주시가 시의회 및 시민과의 아무런 소통 없이 무조건 밀어붙이기식 행정을 이어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개선대책이 시급해 보인다.

13일 열린 제338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김주년(평화2동)의원은 5분발언을 통해 "전주시는 의회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이날 김 의원은 종합경기장 개발사업을 예로 들며 "이 사업의 개발방식을 재정사업으로 변경하면서 전주시는 과연 전북도를 얼마나 사전 설득했느냐"며 "도와 시, 각자의 이유가 있었겠지만 김승수 시장은 그에 앞서 서로 소통에 대한 의지와 실행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주시가 먼저 개발방식을 변경 결정하고 이후 설득과 반발이 이어지는 악순환 상황이 연속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이어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했다는 "시민 원탁회의" 역시, 전주시의 개발방식 변경 이전 시민의견 수렴 과정을 거친 것이 아닌 개발방식 변경 후 시민의 의견을 수렴한다는 명목 하에 회의를 개최했다"며 "이런 자리에서 누가 개발방식 변경의 문제 등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말할 수 있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또한 (재)전주사람 설립에 대해서도 "시의회 상임위에서 부정적인 의견을 수차례 피력하고 관련 절차 진행을 중지한 후 필요성에 대해 신중한 재검토를 수차례 요청했다"며 "하지만 전주시는 재단법인 설립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의원을 찾아 읍소하는 등 인맥을 동원하고 결론나지 않은 사항을 언론에 대대적으로 홍보하며 시의회를 압박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아울러 “전주시 조직개편안이 시의회에서 거의 누더기가 되다시피 수정됐는지, 또 그간 반복적으로 문제가 제기됐던 ‘다올마당’ 운영 관련 조례안이 보류와 수정을 거쳐 겨우겨우 어렵게 통과한 이유가 무엇인지, 뜨거운 감자인 ‘폐기물처리시설’ 주변 영향 지역의 기금들과 ‘소각장 주민편익시설’ 재계약 동의안이 왜 계속 부결과 보류를 반복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되돌아 보라”며 “전주시는 결론을 미리 단정짓지 말고 백지상태에서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무엇이 시민을 위한 행정인지 깊이 고민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