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재활용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조성한 자원순환특화단지 업체 입주가 늦어지면서 ‘당근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4일 시에 따르면 완산구 상림동 일대 사업비 205억6600만원을 투입해 8만㎡ 규모로 건립한 자원순환특화단지는 9개 업체 분양이 완료된 상태다.

지난 2005년부터 오랜 기간 준비한 끝에 2013년 12월 조성된 특화단지 안에는 현재 (유)엘림이엔 등 5개 업체가 입주해 운영 중에 있고, (유)인덱스 코리아 등 4개 업체는 분양만 마친 채 계약체결과 입주로 이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시는 최근 분양받은 뒤 입주하지 않은 4개 업체를 확인한 결과 대부분 경기불황에 따른 자금순환 어려움과 생산에 필요한 해외장비 도입 지연을 이유로 머뭇거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폐건전지 등 국외 원료공급 수입절차 이행과 국내 원료공급처 발굴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업체들이 입주할 수 있는 최적의 유인책을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박현규 전주시의회 의원(효자3·4동)은 “자원순환특화단지는 소각장과 매립장, 종합리싸이클링타운이 위치한 인근에 자리해 재활용 원료와 폐열 등 에너지 공급 최적지”라며 “호남고속도로와 국도1호선, 지방도 716호선 등과도 인접해 있어 접근성도 좋은데도 입주를 미적거리는 이유를 집행부(전주시)는 고민하고 유인책을 제시해야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는 자원순환특화단지 입주업체에 대해 최장 7년간 장기임대 및 1년 만기 정기예금 이율을 적용한 저리의 임대료를 부과·운영하고 있고, 임대료의 경우 ㎡당 194,084원으로 부산광역시의 585,084원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입주기업에 혜택을 부여하는 등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입주 조건을 즉각 변경해 지원하는 것보다 장기적인 분석과 검토를 바탕으로 실질적 지원이 가능하도록 정책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전주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입주를 미루는 업체 중 동우 TMC는 이달 내에, 나머지 ㈜인덱스 코리아 등 3개 업체도 가능한 6월까지 입주 계획을 밝혀왔다”며 “입주 예정업체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예정된 기일 내에 입주가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