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한옥마을 등 우수한 전통문화와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을 연계한 테마파크 조성이 제19대 대선공약에 반영되도록 힘을 쏟고 있다.

14일 시에 따르면 오는 2020년까지 총 200억원을 들여 전주 원도심 및 한옥마을 일대에 VR테마파크와 AR게임존, MR 콘텐츠 체험 스튜디오 등을 갖춘 테마파크형 전통문화 어드벤처 밸리 구축을 위한 기반 조성 계획을 대선공약으로 확정했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전통문화기반 아시아 관광허브도시, 전주’ 프로젝트를 주요 정당과 대선주자들에게 건의할 대선공약으로 정하는 한편, 각 정당 전북도당과 지역 국회의원 보좌관 등에게 대선공약 반영을 건의한 상태다.

전통문화 어드벤처 밸리가 건립되면, 전주가 세계적인 문화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천년의 역사와 문화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전주 구도심 100만평(약 330만㎡)을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아시아의 문화심장터로 키우는 동시에, 글로벌 문화도시로 도약하는데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전통문화기반 아시아 관광허브도시, 전주’ 프로젝트는 가칭 ‘전통문화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제정과 총 9100억원 규모의 3대 핵심정책·9대 단위사업을 포함하고 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