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을 맞아 미세먼지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지역 미세먼지 농도가 특히 높게 나타나는 원인에 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미세먼지 배출총량은 전국 지자체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지만 미세먼지 농도가 유독 높게 나타나면서 과학적인 분석을 통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14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2013~2015년까지 3년간 도내 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51㎍/㎥로 전국 9개도 가운데 세 번째로 높았다.
그러나 미세먼지 배출총량은 연간 2285톤으로 전국에서 8번째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 2만8086톤, 전남 2만2486톤, 충남 2만2369톤 등 상위 3군데와 비교하면 10분의 1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 석탄·석유 등의 에너지 소비량도 570만2000toe로 제주도 130만7000toe에 이어 두 번째로 낮게 나타났고, 미세먼지 발생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경유차량 등록대수도 전국 광역도 가운데 6번째로 적었다.
중국에서 유입되는 황사나 오염물질의 영향을 감안한다 해도 다른 대기오염 발생 요인들이 현저히 낮은데도 미세먼지 농도가 높게 측정되는 것은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도는 대기오염 측정망이 전주·군산·익산 등 인구밀집지역과 공단·산단 등에 위치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 아닐까 추정하고 있다.
실제 미세먼지 총배출량이 2만2369톤으로 전국에서 세 번째로 많은 충남의 미세먼지 농도는 43㎍/㎥를 기록했다. 충남의 경우 보령·서천 등에 대규모 화력발전 시설이 들어서 있지만 이들 지역에는 대기오염 측정망이 설치돼 있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오히려 이들 지역에서 발생한 대기오염 요인들이 군산지역 등에서 측정되면서 전북의 미세먼지 농도가 실제보다 더 높게 나타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도는 미세먼지 발생원인 규명을 위한 용역 추진과 함께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 노후경유차 폐차 등과 같은 저감책을 동시에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타 시도에 비해 미세먼지 배출량은 미미한데 미세먼지 농도가 높게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 정부차원의 정밀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건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최훈열 의원은 도정질의를 통해 “공기오염의 원인을 시급히 파악하고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면서 “중국 대도시에 원인이 있다면 중국에, 충남도 등 이웃 시도에 원인이 있다면 그에 대한 객관적 입증과 대책을 촉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