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로 본사를 이전한 한국국토정보공사(이하 LX)가 기능재편을 추진하면서 전북지역본부를 없애고 광주·전남지역본부로 통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전북도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15일 전북도에 따르면 LX는 지난 2015년 정부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으로 공공부문 사업의 폐지·축소, 기관간 유사·중복 해소 등 공공기관 기능재편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는 LX 광주·전남지역본부와 전북지역본부를 호남지역본부로 통합하는 방안을 포함해 전국 12개 지역본부를 8개 지역본부로 축소(△4개 지역본부)하는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230여명의 직원들이 분포돼 있는 도내 12개 지사를 10개로 축소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이에 도는 기자브리핑을 통해 “LX가 전북혁신도시로 본사를 이전해 오면서 경영효율화라는 명분을 내세워 전북본부를 없애려는 것은 국토 균형발전에 찬물을 끼얹는 처사”라며 통합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도는 “전북본부가 광주·전남본부로 흡수 통합될 경우 전남에 비해 홀대를 받았다는 전북 소외론이 심화될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주거지 이전에 따른 인구 유출이 가속화 될 것을 크게 우려한다”면서 “통폐합될 경우 본부 차원의 각종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3시간 넘는 불편을 감수하면서 광주까지 오가는 상황이 예상돼 도민 불편이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35%까지 확대하기 위한 법제화가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통합에 따른 전북의 인재들 채용이 축소될 수 있다며 전북본부의 존치를 주장했다.
LX전북본부 노조에서도 도의 입장에 적극 공감하고 나섰다. 이날 브리핑에 동석한 전북본부 노조위원장은 “MB정부와 박근혜정부에서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공공기관 구조조정 및 조직통폐합은 이제 새정부의 리더십에 맡겨야 한다”면서 “천편일률적인 갯수 할당식 기능조정이 아니라 국토균형발전과 지방을 균형있게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공공서비스부분 기능조정이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이선홍)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한국국토정보공사가 전북지역본부를 없애고 광주전남지역본부로 통합하려는 움직임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면서 “전북본부를 없애려는 방안을 철회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