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비 등 매년 8억원의 예산을 지원받고 있는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가 사무국장 아들을 채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전북도의회 김영배(민주 익산2)의원은 15일 도정질문에서 산학관민연으로 구성된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에서 관력학과 비전공자도 아닌 센터 사무국장 아들을 직원으로 채용했다며 도덕불감증을 지적했다.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는 지난해 4월 ‘센터 연구사업 및 기업환경 지원사업 관련 행정업무’계약직 근로자 채용을 하면서 센터 사무국장 아들을 선발했다. 더욱이 센터 사무국장은 전북도청에서 퇴직한 공무원으로 공직의 도덕적 불감증을 나타냈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채용된 사무국장 아들은 관련학과 비전공자여서 자체적인 인사 채용 절차를 준수했다고 하지만 올바르고 적정한 채용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일반 사기업도 아니고 국도비 등 매년 8억원의 예산을 지원받는 곳에서 채용비위가 발생해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는 전북에서 보조금을 지원할 뿐 조직의 인사권과 센터 운영관리, 감독의 권한이 없고 환경부(새만금지방환경청)의 실질적인 지배를 받고 있어 구조적 모순도 있다.

하지만 최근 전북체육회 가족채용개입 의혹과 에코융합섬유연구원장선임, 전북청소년상담센터 등의 채용비위가 불거져 전북도 차원의 관심과 제도적 뒷받침이 절실하다.

김 의원은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 뿐만 아니라 전북도 보조금 지원단체 상당수가 인사채용을 비롯한 관리감독 사각지대에 있다”며 “전북에서 일정금액 이상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는 단체의 채용 적정성에 대한 전주조사와 공정하고 투명한 채용절차 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