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역 한 정신요양시설에서 입소인 폭행 의심사건이 발생하자 전주시가 관내 장애인 거주시설에 대한 인권침해 조사에 나섰다.

16일 시에 따르면 완산구 대성동 한 사단법인 정신요양시설에서 사회복무요원의 입소인 폭행 의심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시는 관련 사건에 대한 제보를 받고 지난 13일부터 사흘간 본청 생활복지과와 자치행정과, 시 보건소 정신건강증진센터와 함께 면담을 진행했다. 

시는 사회복무요원의 입소인에 대한 의심 제보에 따라 입소인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던 중 1차례 폭행을 당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첫날 해당 정신요양시설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면담에서는 폭행 등에 대한 사례가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이 같은 면담이 진행되던 중 폭행 가해자로 의심받고 있는 사회복무요원의 동료가 자살을 시도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 사회복무요원은 곧바로 한 종합병원으로 옮겨져 위세척 등 응급치료를 받고 당일 퇴원한 상태다. 이번 폭행 의심사건의 목격자 가운데 한 명으로 알려진 이 사회복무요원은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시는 이 같은 사건사고가 발생하자 사회복무요원을 총괄하고 있는 전북지방병무청에 요양시설과 분리 등을 위해 재배치를 요청한 상황이다.

전주시 생활복지과 관계자는 “폭행당한 것으로 의심된 입소인 3명 중 1명이 환청증세로 소리를 지르자 사회복무요원이 멱살을 잡는 등 구체적 정황이 면담과정에서 밝혀졌다”며 “그러나 관련 증거물이 부족하고 현재는 가해 의심자인 사회복무요원과는 친하게 지내고 있지만 재배치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해당 정신요양시설이 자체 인권지킴이단을 운영해 작년에만 총 7회의 회의를 열고 입소인과 종사자 전체에 대한 인권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