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막대한 예산 지원을 제시하며 국립대 발전방안의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연합대학’과 관련해 전북대가 지역을 벗어난 광폭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공식 추진해 오고 있는 전주교대와의 연합대학 추진이 ‘흡수통합’이라는 불안감에 의한 교대 측의 거부로 답보상태에 있어 전북지역 차원의 연합대학 구축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지난 17일 전북대학교(총장 이남호)와 제주대학교(총장 허향진)는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연합대학 구축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 대학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이남호 총장과 허향진 총장 등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 대학은 인·물적 교류 등의 긴밀한 연합대학 체제를 구축할 계획으로, 인적교류의 경우 학생과 전임교원 이상의 연구·행정인력 등을 광범위하게 교환함과 동시에 공동으로 활용이 가능한 모든 물적 자원도 교류키로 했다.
우선 학칙과 관련 규정에 따라 학습법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학생 역시 양 대학에서 모두 공부할 수 있도록 교환해 학점을 인정해주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연구교수 규정에 의한 연구 인력을 교류하고, 행정인력 역시 최소 6개월에서 최장 2년까지 선발, 운용한다.
또한 도서관이나 생활관, 공동실험실습관, 학생실습장, 휴양 및 복지시설 등 양 대학이 공동으로 이용 가능한 자원들을 공동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남호 총장은 “정부의 국립대 발전 방안에 따른 연합대학 구축은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며 “제주대와의 활발한 인·물적 교류를 통해 양 대학이 모두 윈-윈 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대학과도 연합대학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제주대와의 연합대학 합의로 전주교대와의 추진도 수면 위로 다시 떠오르고 있는데, 일각에서는 연합 구축에 따른 교대 측의 위상 변화와 구조조정에 대한 불안 인식 해소가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전북대학교 한 관계자는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크고 학부 과정이 전혀 겹치지 않아 서로에게 도움이 되고, 재정과 운영 측면에서 효율성이 크게 높아질 것이다”면서 “구성원 모두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는 일인 만큼 우려 부분에 대한 설득과 함께 연합대학 구축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