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시가 근로자들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산단 출퇴근 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연말부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사태의 위기를 맞고 있는 군산시가 침체된 관내 기업들의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기업사랑 실천과제 4개 분야 28개 실천 과제를 추진한다.

먼저 기업사랑 실천과제 중 ▲기업 氣살리기 분야는 ‘중소기업의 날 운영(소통한마당)’, ‘일자리 창출 우수중소기업 선정표창’, ‘산업단지 찾아가는 작은 음악회’, ‘찾아가는 구인·구직 상담센터 운영’ 등을 포함한 10개 세부전략을 담고 있다. 시는 중소기업간 협력강화 및 근로자 사기진작을 위한 소통의 장 마련과 청년취업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기업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듣고 해결하기 위해 기업애로 One-Stop 처리 분야는 ‘부시장 현장방문의 날 운영’, ‘기업애로 해소 즉시처리 T/F팀 운영’, ‘산단 민원업무추진’ 등 7개 세부전략을 추진 중에 있다. 기업애로 One-Stop 처리는 지난 한 해 동안 467개사 406건의 애로사항을 접수 처리하며 많은 성과를 거뒀다.

▲근로자들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근로자 복지 인프라 조성 분야는 ‘산단 출·퇴근 버스 운행지원’, ‘산단 근로자 숙소 지원’, ‘저소득 근로자 생활안정자금이자 지원’ 등 6개 세부전략과제를 실천하고 있다. 시는 차질 없는 근로자 복지 인프라 조성 추진 과제 이행을 위해 25인승 20개 노선의 출퇴근 버스운행지원, 저소득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이자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경쟁력 있는 산업인프라 구축 분야에서ㅗ ‘산단교차로 숫자 안내표지판 설치’, ‘쾌적하고 환경친화적 사계절 방역추진’, ‘산업단지환경정비 및 대청결의 날 운영’ 등 5개 세부 전략과제를 집중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매분기별 산단 환경정비 대청결의 날 운영과 7억6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산업단지 위험지역 석축 쌓기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1억8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근로자 복지편익사업(체육시설, 휴게실 등 개보수 지원)과 근무환경 개선사업(집진시설 및 작업장 개보수)등을 펼치고 있다.

군산시 관계자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위기에도 불구하고 시의 지속적인 기업사랑은 계속 될 것”이라며 “기업들이 적극 투자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책을 강화하고, 투자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흔들림 없는 기업유치와 기업지원시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