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가 도계를 벗어나 제주도의 제주대학교와 연합대학을 구축하기로 협약을 체결하면서 전주교육대학과의 연합대학 구축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게 될 것 같다.
  전북대와 제주대의 연합대학 구축 협약 체결은 다소 의외의 성과로 보인다. 두 대학이 도계는 물론 육지와 섬으로 위치를 달리하고 있어 항공과 해상교통이 편리해졌다 하더라도 접근성이 떨어지는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다만 오랜 기간 같은 전라도로 행정구역을 같이 한 역사로 정서적 문화적 동질성이 높다.
  지리적 불편에도 불구, 두 대학이 협약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그만큼 대학 연합의 필요성이 절실한 데 있다고 해야 할 것 같다. 지금 대학들은 인구 절벽에 따른 학생 수 절대 부족이란 현실에 맞닥뜨리고 있다.
  국립대학들은 사정이 낳은 편이나 사립대학들, 특히 지방 사립대학들은 존립 자체를 위협받기에 이르고 있다. 앞으로 5년 내 고교 졸업생 16만 명이 줄어 정원 1만 명 대학 16개가 폐쇄 운명을 피할 수 없게 된다.
  정부가 대대적인 대학 구조조정에 나서지 않을 수 없게 되어 있다. 2017년까지 대학정원 4만 명을 줄인 교육부가 2020년까지 5만 명을, 2023년까지 7만 명을 추가로 감축한다는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대학들의 몸집 줄이기가 생존을 위해 필수불가결하다.
  교육부가 막대한 재정지원을 앞세워 국립대학들에 연합대학 구축을 추진하는 것은 재정과 운영의 효율을 높여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국립대학이라 해서 방만한 경영이 허용될 수 없는 상황이 다가서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의 지방 국립대학들에 사립대학까지 가세해 합종연횡 바람이 일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강원대와 강릉원주대, 부산가톨릭대 부산외국어대와 영산대 그리고 청주교원대와 한국교통대 등이다. 경북대와 대구교대도 협의 중이라 전한다.
  전북대학교가 제주대에 앞서 전주교대에 연합대학 구축을 제안한바 있으나 교대 측 거부로 좌절된 바 있다. 흡수통합에 대한 대학경영 측의 불안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전북대에 이의 해소 방안 마련이 요구될 것 같다. 대학을 위해, 학생을 위해 연합대학 구축이 시대의 요구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