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체전 코앞인데…일부 시군 ‘관심 없나’ 예산조차 미확보
내년 전북에서 열리는 ‘제99회 전국체육대회’을 앞두고 일부 시·군에서 예산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해 경기장 개·보수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대회준비에 차질이 우려된다.
전국체전이 분산 개최될 도내 14개 시·군 중 주개최지 익산을 비롯한 주요 경기장 시설이 밀집된 4개 시·군에서 사업비가 미확보 된 상황으로 자칫 예산확보가 늦어져 공사가 졸속으로 진행되거나 전국체전 이전까지 공사완료가 묘연해 사업비 조기 확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1일 전북도에 따르면 오는 2018년 제99회 전국체육대회는 주개최지인 익산시를 비롯해 도내 14개 시·군에서 분산 개최된다.
지난 2003년(84회) 이후 15년만에 전북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에는 총 47개 종목(정식45개, 시범2개)이 도내 69개 경기장에서 치러진다.
해당종목의 정상적인 진행을 위해서는 경기장 개·보수작업이 필요하지만 일부 시·군에서 관련예산을 반영하지 않아 개·보수 공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개최지인 익산시의 경우 육상과 배드민턴, 축구 등 5개 경기장 개·보수 예산 128억원 중 38억원만이 반영돼 90억여원이 미확보된 상태며, 수영과 테니스 등 3개 경기장의 개·보수를 해야 할 전주시도 61억원 중 26억7800만원을 확보하지 못했다.
군산시도 축구와 농구 등 5개 경기장 시설의 개·보수를 위해 34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야 하지만 현재 19억원 정도가 확보되지 않았고, 요트 경기가 열리게 될 부안군도 6억3000만원을 확보해야 하는 상태다. 이는 기금과 도비를 제외한 시·군비 235억원 중 142억원(60.4%)이 미확보 된 것이다.
이에 해당 시·군들은 올해 추경예산을 통해 관련 예산을 반영시켜 대회 개최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조기대선이라는 변수가 도출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북도와 각 시·군은 통상적으로 5월과 6~7월쯤 추경을 통해 예산 편성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5월 대선과 함께 경기 부양을 위한 추경예산이 사실상 다음 정부에서 편성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전북도와 시·군들의 추경예산 역시 미뤄질 수 밖에 없어 공사 기간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다는 얘기다.
도 관계자는 “일부 시·군에서 경기장 개·보수를 위한 예산이 미확보 된 상태지만 오는 추경에 차질 없이 예산을 확보, 경기장 시설 개·보수 공사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마무리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