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성남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가 청와대에 ‘전북담당관’ 신설, 농생명 금융특화 도시 등을 각각 공약했다.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은 22일 한 시간 간격으로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북 숙원사업을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19일부터 호남 지역에 거처를 마련해 ‘출퇴근’을 하고 있는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전북발전 정책을 발표하는 등 전북표심잡기 총력전을 벌였다. 이 시장은 “촛불 혁명과 새로운 전북 1000년의 청사진을 완성시키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다.

이 시장은 민주당 경선에 대해 "이변이 재현될 것"이라며 "2002년 대선 때 (지지율) 5%로 출발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경선 과정을 거치며 이변을 일으켰듯 국민은 인물과 미래를 보고 새로운 역사를 만드는 선택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안희정 충남지사도 기자회견에서 “차기정권을 잡는다면 새만금 사업이 제대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국가 지원의 책임을 높이고 전주를 문화특별시로 지정하겠다”고 전북 발전을 약속했다.

이들은 대연정을 둘러싸고 이 시장은 “대 배신이자 신 3당 야합”이라고 비판하자, 안 지사는 “대연정은 적폐 청산이라는 국가 대개혁 과제를 풀기 위한 실체적 제안”이라고 맞받았다.

△이재명 ‘어게인 2002’ 역전 노린다=이 시장은 “중앙정부의 권한을 지방으로 대폭 넘기고, 필요한 재원도 국고보조금이 아닌 지방정부 재량사업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보통교부세로 전환하겠다”고 했다. 이 시장의 공약이 실천되면 전북은 2015년 기준 3조원, 도내 14개 시군은 800억원부터 3500억원까지 재량예산이 늘어난다.

그는 “새만금 땅이 조속히 드러나도록 내부용지 매립을 국가가 추진하도록 속도감 있게 나서겠다”며 “전라도 정도 1000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2023 세계잼버리를 새만금으로 꼭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또 UN기구인 ‘국제평화기구(IPO)' 등 평화와 인권을 담당하는 국제기구를 전북 유치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전면재검토 등도 약속했다.

이 시장은 “전북을 포함한 호남에 대한 탕평인사를 반드시 실시해 인사로 인한 소외감을 없애겠다”며 “장·차관을 포함한 고위직에 대한 탕평인사 현황을 6개월에 한 번씩 국민께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낙후된 전북발전을 위해 청와대에 지역협력실을 신설하고 전북담당관을 지정해 전북의 숙원사업을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안희정 “농생명 금융특화도시 조성”=안 지사는 새만금 사업 내실화와 전주 문화특별도시 지정, 탄소진흥산업원 설립 등을 공약했다.

안 지사는 “오랜 기간 전북도민들은 지역발전에 대한 많은 염원과 희망을 가져왔으나 좌절을 겪었다”며 “깊은 위로와 함께 내일의 희망도 함께 가져보자는 말을 드린다”고 상실감을 다독였다.

그는 “국가사업으로 시작된 새만금 사업인 만큼 예산투입 계획면에서 좀 더 국가책임을 높여야 한다”며 “국가가 확실히 매립하고 매립토대위에 민간개발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중앙전부의 책임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전주를 문화특별시로 지정해 대한민국의 역사문화 도시로서 전 세계적 아시아 역사문화 도시로 발전하도록 육성하겠다”며 “탄소산업 벨리도 4차산업혁명기에 새 행태가 될 수 있도록 탄소산업진흥원 설립도 하겠다”고 다짐했다.

안 지사는 “새만금에 대한 확고한 지원과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서부 내륙 발전 사업 등을 통한 전북 내륙 지역 발전 사업을 차기 정부 전략으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20~30세대 지지를 얻기 위해 전북대를 방문해 대학생과 소통에 나섰고, 전주 중앙시장도 찾아 바닥민심도 다졌다. /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