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민선 6기 들어 관광객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추진 중인 첫 마중길 사업이 잇따른 속도제한으로 ‘거북이’ 운행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2일 시에 따르면 기차에서 내려 전주와 처음 만나는 전주역~명주골 사거리간 800m 구간의 백제대로 속도를 30km로 줄일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부터 해당 구간의 최고 속도를 기존 60km에서 40km로 제한해 변경한 바 있는 시는 ‘전주 첫 마중길’이라는 이름의 생태문화거리로 탈바꿈시키는 경관길 조성사업 진행 과정에서 S자형 곡선구간 특성상 교통사고 위험이 예상되자 이 같은 협의를 전북지방경찰청, 관할 전주덕진경찰서와 함께 진행 중이다. 
문제는 해당 구간의 속도제한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원주민은 물론, 시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김상준씨(42·인후동)는 “평일 출·퇴근하면서 첫 마중길 사업으로 인한 불편을 감수하고 있는데 이제는 속도까지 줄여 운전자 입장에서는 여간 불만이 아닐 수 없다”며 “관광객과 보행자를 위한 취지는 좋으나 최고 속도를 또 다시 줄이면 혼란이 가중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실제 경찰 측은 최고속도를 제한했는데도 또다시 30Km로 변경할 경우 주변 백제대로는 물론, 동부대로 등 인근 도로 여건과 맞지 않다며 부정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과속카메라의 추가 설치건도 해당 사업구간에 이미 설치돼 있기 때문에 어렵다고 밝히고 있는 상태다. 
오히려 경찰 측은 시가 보유한 주·정차 단속 시스템 등을 활용하라고 ‘일침’을 가한 상황이다. 
시는 한국전력공사 전북지사 앞 과속카메라를 SK 한양주유소 앞 사거리로 옮기도록 경찰과 협의해 이설을 마쳤다. 
하지만 시는 전주 첫 마중길 조성공사 추진에 따른 기존 편도 4차선에서 3차선으로 차선이 줄어들면서 병목현상과 함께 교통정체, 차선 선형변경에 따른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진다며 속도제한을 계속해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전주시 도시재생과 관계자는 “첫 마중길은 S자형 곡선구간이고 공사 과정에서 교통사고 위험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속도제한 변경과 과속 단속카메라 추가 설치를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작년 5월 사업비 60억원을 투입해 왕복 8차로 가운데 중앙 2개 차로를 걷어내고 서울 광화문 대로처럼 광장과 벤치, 파고라 등을 설치하는 첫 마중길 사업을 추진 중이다. 관광객들에게 지역의 첫 이미지를 새롭게 하면서 쇠퇴한 주변 상권을 되살리겠다는 취지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