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대선의 선택은 이미 시작됐다.
더불어민주당의 국민경선 투표가 22일 전국 250개 투표소에서 실시됐다. 차기 대통령을 뽑는 5?9대선이 사실상 시작된 셈이다. 원내 1당 민주당은 정당 지지도가 창당 이래 최고치를 이어가면서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이 대선주자 지지도 선두그룹을 굳건히 하고 있다. 민주당 경선 승리가 대선 본선 승리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는 민주당 경선에서 선거인단 참여율을 보면 국민의 관심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다. 경선선거인단은 당초 목표로 삼았던 200만명을 훌쩍 넘어 214만여명이 참여했다. 이번 대선 총유권자 수가 4200만명으로 추산하고 있어 유권자 20명 가운데 1명꼴로 민주당 경선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 경선에서 호남 특히 전북의 선택에 주목받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맹주자리를 국민의당에 빼앗겼지만 대선주자 지지율을 보면 국민의당 후보와 차이가 많이 난다.
호남유권자는 총선과 대선을 구분하고 있는지 등 다양한 정치적 해석이 있지만 이번 대선의 승부처는 이번 주 국민의당과 민주당 호남순회에서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호남 순회경선에서 전북의 표심은 낙후된 전북을 잘 알고 실천할 후보를 지지할 공산이 크다. 이는 그동안 광주전남을 중심으로 호남의 이름에 또 다른 소외를 받았던 도민들의 표심이 비등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이나 국민의당 대선주자 누구나 호남속 전북의 소외와 차별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만큼 전북의 낙후와 소외는 기울어 질대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아 더 이상 소외와 낙후를 후대에 물려주지 말자는 절박한 심정이 대선주자들에게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민주당 경선 선거인단 가운데 전북이 광주전남보다 참여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대선주자들이 호남에서 이기기 위해 전북표심에 공을 들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전북은 더 이상 광주전남의 들러리가 아니다. 전북의 낙후와 소외를 떨치겠다며 약속한 대선주자 가운데 누가 더 잘 할지를 꼼꼼히 따져볼 때다.
우리의 자식들에게 낙후와 소외, 차별을 단절시키는 첫 단추가 이번 대선이다. 지역균형발전보다 먼저 낙후지역에 대한 차등지원으로 균등한 상태로 만들어 놓고 지역균형발전 정책을 펼쳐야 할 적임자가 누군지 살펴보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