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지역 청년들이 시정의 전 분야에 참여하는 비율을 20% 이상으로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23일 시에 따르면 지역 청년들이 시정 참여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고 지역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년 참여 20% 할당제를 포함한 ‘청년참여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시는 이를 바탕으로 최근 취업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는 청년들과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초점을 둔 민선6기 시정 방침과도 맞닿아 있다.

시는 다울마당과 각종 위원회, 교육 프로그램, 인력양성 프로그램, 대표 축제 등 중점추진 사업에 전체 참여자의 20% 이상을 청년들이 참여토록 하는 등 청년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키로 했다.

시는 향후 각 부서별로 청년들의 참여가 가능한 사업을 발굴하고 실행가능 여부 등을 종합 검토할 계획이다.

여기에 공개가능한 시정정보를 청년들과의 공식 소통 창구인 전주시 청년희망단과 공유하는 등 청년소통시스템을 구축하고 청년실태조사 및 청년희망도시 기본계획 수립 등을 추진, 전주형 청년지원 정책모델을 만들 예정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청년정책은 어느 한 부서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전주시가 추진하는 모든 정책에 반영돼야 한다. 청년들에게 보다 폭넓은 경험과 기회를 주고, 청년들이 안전하게 도전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청년행복도시를 만들어야 한다”며 “전주형 청년정책을 수립하고 다각도로 지원해 청년들의 가슴에 희망을 심겠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