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는 “호남에서도 소외되는 이중의 상실감과 아픔을 제가 전북의 친구가 돼 풀어가겠다”며 전북정책공약을 발표했다.

문 전 대표는 23일 전북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문재인의 전북비전 기자회견’을 열어 “정권교체와 인사탕평, 일자리혁명으로 전북의 상실감을 해소하고, 전북의 삶을 바꾸는데 성공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연기금 농생명 금융거점 △탄소산업 차세대 성장산업 육성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클러스트 조성 △청와대 새만금사업 전담부서 설치 △군산조선소 정상화 지원 △지리산권 친환경 전기열차 사업 등을 내세웠다.

문 전 대표는 “민주정부 두 번을 만들어 주고 든든한 힘이 돼 준 곳도, 기대에 미치지 못할 때 먼저 호된 야단으로 깨우쳐준 곳이 전북”이라며 “문재인에게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보내준 곳도 전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 4년간 전북 출신 장관이 단 한명도 없었고 차관 4명이 전부였다”며 "'이제 전북은 전북'이라는 말들이 왜 나오는지 그 심정도 잘 알고 있다. 인사차별을 바로잡아 전북의 인재들이 나라와 지역을 위해 일 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북을 '환황해 경제권 중심지'로 키우겠다며 미래성장동력을 육성과 함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며 “전북의 특성에 맞는 발전비전과 전략을 전북의 힘이 극대화 되도록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지난 대선공약이었던 기금운용본부 전북이전을 계기로 전북을 서울과 부산에 이어 대한민국 세 번째 금융중심지로 발전시키겠다고 공약화 했다.

또 탄소밸리를 조성해 신소재산업 지원과 안전보호 융복한제품산업 육성, 정보통신기술과 건강관리를 융합한 헬스케어산업도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지지부진한 새만금도 의지를 갖고 추진하겠다고 피력했다. 그는 “지금 새만금에 필요한 것은 추진력과 예산”이라며 “청와대에 전담부서를 만들어 국책사업답게 추진하고 새만금 매립도 공공주도로 전환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새만금 사업에 지역업체 참여도 약속했다. 문 전 대표는 “그동안 호남 전체를 하나로 묶었는데 이제는 별도의 권역으로 구분해 낙후지역에 예산과 배려를 하겠다”고 전북독자권역을 다시 강조했다. /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